2024 충북조달박람회·우수제품쇼핑페스타 인터뷰/ 청주시
지역과 기업 상생 위해 지속적인 지원·홍보
[동양일보 박현진 기자]오는 11월 6~8일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열리는 '2024 충북조달박람회·우수제품쇼핑페스타' 후원기관인 청주시는 지역과 기업이 상생할 수 있도록 참가기업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과 제품 홍보를 도울 방침이다.
-조달박람회 의의와 지원계획은.
▶청주시에는 3000여개의 제조기업이 있는데 많은 기업들이 경기침체에 따른 판매감소를 걱정하고 있다. 경기불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민간영역으로의 매출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공공분야 지역상품 우선구매는 기업들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마중물이 될 수 있다.
2년 연속 도내에서 추진하는 '2024 충북조달박람회 우수제품쇼핑페스타'를 통해 지역 중소기업과 충북 지자체, 충북 공공기관이 함께 참여해 지역상품 우선구매를 실천한다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이에 이번 박람회에 시 산하 회계담당 공무원들이 지역기업 상품을 직접 참관하고 좋은 성과를 내도록 응원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박람회에 참가하는 기업들이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제품홍보를 도울 예정이다.
그밖에 성공개최를 위해 지역내 기업지원기관, 기업인단체, 중소기업에게 공문과 우편 발송을 통해 많은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고 있다.
-지역 조달기업을 위한 청주시 지원책은.
▶시는 중소기업 제품 공공분야 판로지원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우선 지역상품 우선구매 시책을 통해 2024년 상반기 지역상품 구매실적이 94.7%(지역내에 제품이 없는 경우 제외)에 이르고 있으며, '조달등록기업 테스트베드 지원사업', '조달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등록 지원사업', '기업맞춤형 입찰정보서비스 지원사업', '킨텍스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참가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판로개척자문단을 운영해 기업분석, 수요처 조사, 제품홍보 등을 도울 예정이고, 조달 우수기업 홍보책자(E-book포함)를 제작해 타 자치단체, 지역내 공공기관과 대기업에 배포할 예정이다.
-성공 개최를 위한 추진사항과 바람은.
▶각 기업들마다 참여하는 목적들이 다른데 참여기업 수요조사를 통해, 기업들이 연결을 원하는 공공기관 구매 담당자와 제품을 설명할 수 있는 자리가 '2024 충북조달박람회 우수제품쇼핑페스타'를 통해 마련된다면 좋은 반응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또한 유관기관과의 연계 강화로 참여기업들이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정보교류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오래도록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박람회로 자리잡을 것이다.
끝으로, 청주시 뿐만 아니라 지역내 공공기관들이 지역상품 우선구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많은 우수 중소기업들이 '2024 충북조달박람회 우수제품쇼핑페스타'에 참여해 좋은 성과를 내주길 바라며, 행사를 개최한 동양일보에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