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등곡리동제' 세종시 무형유산 등극
의미·명칭 등 독창적…세종등곡리동제보존회, 보유단체 인정
세종시가 ‘세종 등곡리동제(똥수간태우기, 낙화내리기, 탑제)’를 시 무형유산으로 지정하고 보유단체로 ‘㈔세종등곡리동제보존회’를 인정했다.
‘세종 등곡리동제’는 세종시 부강면 등곡리에서 음력 정월 열나흗날 새해를 맞이하는 마을 사람 모두가 마을의 재액 소멸을 빌며 태평(太平)을 기원하는 마을 제의(祭儀)다.
동제는 똥수깐태우기와 낙화내리기 후에 탑제 의식이 진행되는데 똥수깐태우기와 낙화내리기는 대나무를 이용해 만든 막집 형태의 ‘똥수깐(변소)’과 마을에서 직접 만든 낙화봉을 줄에 매달아 태우는 것으로 안녕을 기원한다. 이어 윗탑과 아랫탑에 제를 지냄으로써 제의는 마무리된다.
이중 똥수깐태우기와 낙화내리기는 여타 지역의 무형유산과 차별성이 뚜렷해 세종시만의 무형유산으로서 보전‧전승의 가치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똥수깐태우기는 달집태우기와 형태는 유사하나 의미에 차이가 있다. 달집태우기는 풍년을 기원하는 달맞이와 관련된 것이고, 똥수깐태우기는 변소에 사는 측신(변소 귀신)과 관련됐다는 점에서다.
잡귀를 쫓아내는 강력한 힘을 지닌 측신이 사는 변소를 상징적으로 재현하고, 이를 잡귀가 가장 무서워하는 강한 불길로 태움으로써 마을의 액막이를 하는 것이다. 또한 용어도 뒷간‧변소가 아닌 방언 '똥수깐'으로 사용하는 특징이 있다.
낙화내리기에서 사용하는 낙화봉도 세종시의 또 다른 낙화 행사인 세종불교낙화법의 그것과 제조 기법에서 차이를 보인다.
등곡리 낙화봉은 주로 뽕나무 숯과 천, 짚, 목화솜, 굵은소금, 사금파리 등을 사용하는데 비해, 세종불교낙화법(세종시 무형유산)의 낙화봉은 한지와 숯만을 이용한다.
이에 등곡리 낙화봉은 타 낙화봉보다 타는 속도도 길어 등곡리 마을에서는 낙화봉이 새벽까지 오래도록 타서 완전히 없어지는 것을 길조로 여겼다.
㈔세종등곡리동제보존회는 세종 등곡리동제의 전승에 필요한 기량을 갖췄고, 무형유산의 전승 의지와 관련 활동이 탁월하다는 점에서 보유단체로 인정 받았다. 세종 유환권 기자 youyou999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