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3회 동시조합장선거, 내일까지 후보자 등록 < 선거 < 정치 < 큐레이션기사 - 동양일보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선거

3회 동시조합장선거, 내일까지 후보자 등록

2023. 02. 20 by 이정규

[동양일보 이정규 기자]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3월 8일 실시하는 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후보자등록신청을 21일부터 22일까지 이틀간 관할 구·시·군선관위에서 접수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조합장선거에서는 충북 도내 76개 조합(농협 66개, 산림조합 10개)의 대표자를 선출한다.

지난 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는 73개 조합의 조합장 선출에 총 206명의 후보자가 등록하여 평균 2.8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후보자등록신청은 기간 중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접수하며, 22일 등록 마감 후 추첨을 통해 기호를 결정한다.

등록을 마친 후보자는 선거기간 개시일인 23일부터 선거일 전일(3월7일)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또 조합장선거의 선거권자는 누구든지 22일부터 25일까지 기간 중 해당 조합이 정하는 기간에 조합에서 지정한 열람장소를 방문하여 선거인명부를 열람할 수 있다.

한편 충북선관위는 후보자등록 이후 후보자 비방, 허위사실 유포 및 금품·음식물 제공 등의 불법행위가 증가할 우려가 있어 특별 단속을 전개할 예정이다.

특히 금품제공 관련 소문이 있거나 혼탁·과열 양상을 보이는 조합은 ‘특별관리조합’으로 지정해 광역조사팀과 공정선거지원단 등 단속인력을 총동원해 주·야간 순회 감시하는 등 강도 높은 단속활동을 펼칠 방침이다.

충북선관위 관계자는 "폐쇄적인 조합장선거의 특성상 후보자와 조합원의 협조가 절실하다"며 "선거법 위반행위 발견 시 1390번으로 신고·제보해 달라"고 부탁했다.

이정규 기자 siqjaka@dy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