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4.10 총선, 최대 승부처 충청권의 선택은 < 선거 < 정치 < 큐레이션기사 - 동양일보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선거

앞다퉈 충청권 찾는 여야 충청 숙원사업 약속은 없어 28곳…설표심에 쏠리는 눈

<설특집> 4.10 총선, 최대 승부처 충청권의 선택은

2024. 02. 07 by 이민기

[동양일보 이민기 기자]4.10 총선이 설날인 10일을 기점으로 불과 60일 앞으로 다가왔다. 집권·여당 국민의힘은 ‘586운동권 청산·거야 심판론’을, 더불어민주당은 ‘검찰독재 정권 심판론’을 각각 주장하면서 ‘캐스팅보트’ 충청표심을 사로잡기 위해 총력을 쏟고 있다.

7일 정치권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22대 총선도 역대 총·대선 등에서 전국 승패의 키를 쥐었던 것으로 평가되는 충청권 4개 시·도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여야의 당락이 가려질 전망이다.

현재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양강체체를 형성하며 총선레이스를 뛰고 있다. 여기에 3지대의 개혁신당이 뛰고 있고 새로운미래와 미래대연합은 4일 공동창당을 통해 몸집을 키웠다.

여야는 전국표심의 바로미터인 충청권을 찾아 일찌감치 1차 승부수를 던졌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새해 들어 충청권 거점도시부터 잇따라 방문했다. 2일 대전 현충원을 찾았고 4일에는 충북 청주시 장애인스포츠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충북도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한 위원장은 “충북의 마음을 얻는 게 대한민국의 마음을 얻는 것”이라고 말했다. 14일에는 국민의힘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어릴때 충청인으로 살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앞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도 지난해 11월 15일 대전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충청권을 축으로 한 국가균형발전을 역설했다. 그는 “서울 중심으로 몰리면서 생긴 심장 비대증과 다를 바 없는 현 국가 상황을 대한민국 중심인 충청권 발전을 통해 튼튼하게 만들겠다”며 “정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는 국민과 지역에게 공평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야가 충청도를 향해 경쟁적으로 ‘러브콜’을 하는 것은 충청권이 의석수는 30석도 안되지만 18~21대 총선 결과 전국 의석수의 과반 이상 여부를 결정짓는 최대 승부처(동양일보 1월 8일자 1면 보도 '이번에도 캐스팅보터?…충청권 표심향배 관심')의 역할을 했기 때문이란 해석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연장 또는 신설,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 청남대 구역 해제, 대전~옥천 광역철도 노선의 영동 연장, 장항선~경부고속선 철도 연결, 세종시=행정수도 개헌,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2집무실 조기건립 등 충청권 현안의 실현을 약속하는 정당은 아직 눈에 띄지 않는다.

이번 총선에서 충청권은 충북 8곳, 대전 7곳, 충남 11곳, 세종 2곳 등 총 28곳(비례포함 총 300석)에서 국회의원을 선출한다. 이 가운데 △충북 청주상당, 보은·옥천·영동·괴산 △대전 서갑, 유성을 △충남 천안 갑·을·병 △세종 갑·을 등이 격전지로 꼽힌다. 민심이 움직이는 설명절을 통해 격전지를 비롯해 28곳의 선거구에서 과연 어떤 표심이 형성될지 주목된다. 특별취재팀 이민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