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석회의 결과 주목..친박 "비박주자 불참해도 경선 진행해야"

 

 

 

 

새누리당 대선 경선이 ''4.11 총선'' 공천헌금 파문의 후폭풍으로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비박계 대선주자들은 5일 현재 `박근혜 책임론''을 제기하면서 경선 보이콧 입장을 철회하지 않고 있고, 친박(친박근혜)계에선 비박주자들이 끝내 불참하더라도 경선을 그대로 진행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양측이 강대강 대치를 거듭하고 있다.

특히 비박 가운데 유일하게 경선완주를 선언한 안상수 전 인천시장이 친박 인사가 연루된 이번 공천비리 확인시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후보직 사퇴를 공식 촉구하고, 이에 김문수 경기지사와 김태호 의원,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가나다순) 등 나머지 비박주자 3인이 적극 동조하고 나서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비박 3인은 황우여 대표의 대표직 즉각 사퇴도 요구하고 있다.

황우여 대표와 김수한 경선관리위원장, 박 전 위원장을 비롯한 경선후보 5인이 이날 긴급 연석회의를 열어 해법을 모색할 예정이지만 양 진영 간 입장차가 워낙 커 절충점 모색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연석회의에서 비박주자 3인이 요구하는 황 대표의 사퇴나 박 전 위원장의 결단이 없을 경우 반쪽 경선이 치러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비박주자들은 파국을 막기 위해 박 전 위원장과 당 지도부가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공개 촉구했다.

안 전 시장은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공천의혹이 사실로 확인돼 당사자들이 사법처리되거나 다시 한번 공천비리와 같은 일이 발생했을 때는 박근혜 후보가 경선 전이나 후나 후보를 사퇴하겠다는 약속을 해야 한다"면서 "박 후보의 결단이 있을 경우 경선 보이콧을 선언한 김문수, 김태호, 임태희 후보도 경선에 복귀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박주자 3인은 뒤이어 가진 기자회견에서 안 전 시장의 제안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경선복귀 문제에 대해선 "복귀 여부는 아직 논의를 안 했지만 검토할 만한 제안"이라고 긍정평가했다.

이들은 아울러 "(박 전 위원장이) 이제 오만과 독선을 버리고 자신의 이익보다는 당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걱정하는 입장에서 결단을 내려줄 것을 촉구한다"면서 "황우여 대표의 사퇴, 중립적 인사 중심의 진상조사특위 구성, 공천과정에 대한 철저한 검증, 공천비리 재발방지책 마련은 최소한의 조치"라고 요구했다.

친박 측은 비박주자들의 ''공천비리 확인시 후보직 사퇴'' 요구를 "지나친 정치공세"라고 일축하면서 해법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친박 측은 특히 경선 보이콧을 선언한 비박주자 3인이 끝내 경선에 불참할 경우 안 전 시장과 둘만이라도 경선을 예정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실제 이날 오후 상암동 누리꿈 스퀘어에서 열리는 `20대 정책토크''는 박근혜-안상수 두 사람만 참여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사퇴압박을 받고 있는 황 대표는 오전 기자회견을 자청, "당 대표로서 모든 직에 연연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면서 경선주자와 경선관리위원장이 참여하는 연석회의를 열어 자신의 거취문제를 포함해 모든 것을 논의할 것을 공개 제안했다.

박대출 의원을 비롯한 초선 의원 5인은 오후 별도로 기자회견을 갖고 비박주자들의 경선 참여를 촉구키로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