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 공천헌금 출처·규모 확인에 총력

 

 

 

 

새누리당 현영희 의원의 공천헌금 혐의를 수사중인 부산지검은 불법 자금의 출처와 조성방법, 규모 등을 확인하는 데 총력전을 펴는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자금이 어떻게, 얼마나 마련됐는지 먼저 파악해야 돈의 흐름을 추적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검찰은 현 의원의 남편 임수복 회장이 운영하는 강림CSP에서 횡령 등의 방법으로 뭉칫돈이 만들어졌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강림, ㈜강림CSP, ㈜바이콤, ㈜강림자연농원, 강림문화재단 등 5개 법인과 강림CSP 재무담당 이모 상무의 계좌를 집중적으로 추적하고 이 상무를 비롯한 임직원을 잇달아 소환, 이상한 돈의 흐름을 캐고 있다.

현 의원이 새누리당 현기환 전 의원에게 공천대가로 3억원을 전달한 혐의를 받는 지난 3월15일 직전 강림CSP에서 2만2천유로를 환전하고 이 회사가 금고에 외화를 보유한다는 사실도 이 과정에서 밝혀냈다.

특히 강림CSP가 지난해 ''국세청의 중수부''로 불리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으로부터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받아 거액을 추징당한 것으로 알려져 검찰이 주목하고 있다.

그만큼 돈 관리가 허술해 불법 자금이 조성될 여지가 충분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검찰 관계자는 "현 의원이 상당한 규모의 불법자금을 조성했다면 출처가 남편 회사가 아니겠느냐"면서 "강림CSP에서 은밀한 돈 관리를 맡은 실무자를 확인중"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또 전날 구속된 조기문 전 새누리당 부산시당 홍보위원장을 불러 현 의원으로부터 받은 3억원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새누리당 현기환 전 의원에게 전달했는지 집중 추궁했다.

조씨가 현 의원으로부터 2천만원을 받아 홍준표 전 새누리당 대표에게 건넸는지도 확인중이다.

검찰은 일단 조씨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를 통해 핵심 의혹에 대한 구체적인 진술을 이끌어낸 뒤 현 의원과 현 전 의원을 추가로 소환할 계획이다.

게다가 현 의원의 경우 이밖에도 기부행위 등 다른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고발된 사안이 방대해 현 의원과 현 전 의원 등의 재소환 시기는 이번 주중이 될 것이라는 당초 예상보다 상당히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