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단일화 염두 포석?..시기 등 놓고 이견 노출

 

 

 

 

민주통합당이 2010년 6.2 지방선거를 시작으로 야권연대의 틀을 유지해온 진보 정당과 결별하기 위한 수순에 사실상 착수했다.

비례대표 부정경선 논란과 이석기 김재연 의원의 제명 문제 등을 놓고 비판여론에 직면한 통합진보당과 확실히 선을 그어 대선 국면에서 중도층을 흡수하겠다는 포석이나 시기 등을 둘러싸고 이견도 적지 않아 조기에 현실화될지는 미지수다.

민주당 지도부는 29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통합진보당과의 야권연대 파기 안건을 테이블에 올렸다. 지도부 차원에서 야권연대 파기 문제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를 시작한 셈이다.

김현 대변인은 회의 후 국회 브리핑에서 "통합진보당이 혁신되길 기대했지만 현재까지 진행되는 모습은 매우 안타깝고 아쉽다"라며 "이에 추후 더 깊은 논의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른 참석자는 "이대로 통합진보당과 계속 야권연대를 이어가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느냐는데 대체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현 시점에서 야권연대 파기 카드를 꺼내 든 것은 당내 대선후보 경선 흥행 저조, 공천헌금 의혹 수사 등으로 당 전체가 처한 내우외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돌파구 모색 차원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신·구당권파간 극심한 갈등 속에 통합진보당 사태의 해결 전망이 극히 불투명한 가운데 먼저 결단을 내리는 모습을 통해 떨어져 나가는 지지층을 붙들고 중도층으로 외연을 확장, 상황 반전의 계기로 삼겠다는 것이다.

특히 유력 장외주자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단일화에 대비하기 위한 사전 포석이 깔려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당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다만 회의에서는 "현 시점에서 파기를 선언할 경우 불필요한 오해를 받을 수 있다"는 의견이 개진되는 등 그 시점을 놓고 신중론도 고개를 든 것으로 알려졌다.

한 표라도 더 끌어모아야 할 상황에서 자칫 진보층의 이탈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야권연대의 큰 틀은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일부 있었다고 한다.

이처럼 구체적 각론을 놓고 난상토론이 이어지면서 지도부는 결론 도출을 일단 보류했다.

내달 초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통합진보당의 중앙위 및 대의원대회의 결정 내용을 살펴본 뒤 다시 회의를 열기로 했으나 논의 자체가 당분간 표류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