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소생작업 실시
천연기념물 해제 추후 판단

 
속보=태풍 볼라벤의 강풍을 이기지 못하고 28일 쓰러진 괴산군 청천면 삼송2리 천연기념물 290괴산 삼송리 소나무에 대한 소생작업이 시작됐다.
29일자 8

문화재청 관계자는
왕소나무의 뿌리가 들춰진 상태에 있기 때문에 소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소생의 가능성은 낮지만 괴산군 등 관계기관에 복토 등 소생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소생 작업이 여의치 않을 경우 왕소나무의 천연기념물 해제 여부는 추후 문화재위원과 노거수 전문가 등의 소견을 들어 판단할 일이라며 현재는 일단 소생 작업에 집중해야 할 단계라고 설명했다.

군은 문화재청에 복구 진행 상황을 통보하는 한편 왕소나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만큼 현장을 지휘할 직원 파견을 요청해 놓고 있다
.

왕소나무는
28일 오전 10시께 태풍에 의해 나무뿌리가 뽑히고 가지가 부러지면서 쓰러졌다. 군은 이날 오후 굴착기 등을 동원해 뿌리가 마르지 않도록 복토 등 소생작업을 하고 있다.

29
일에도 나무병원 직원들이 현장에 나와 왕소나무에 수간주사를 놓는가 하면 잔가지를 자르고 소독을 하는 등 회생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날 오전 현장을 찾은 소나무 전문가 김기철
(55·서울)씨는 소나무는 쓰러진 지 72시간 이내에 최소한 45도로 세워야 살릴 수 있기 때문에 작업을 서둘러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왕소나무는 높이
12.5m, 수간 둘레 4.7m에 이르고 1982114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수령 600여년의 노거수다.

나무줄기 모습이 용이 승천하는 것 같다고 해서 예로부터
용송(龍松)’으로 불려 왔으며 주민들은 이 거목을 마을의 수호신으로 여겨 1980년대까지 제사를 지내왔다. 괴산/김정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