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과반 득표 유지가 관건.손학규 김두관 결선투표행 목표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 후보들의 운명을 결정지을 수도권 주말 대회전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현재 누적득표율 1위인 문재인 후보가 경기(15일)와 서울(16일) 지역 경선에서 과반 득표를 이어간다면 문 후보는 16일 민주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다. 과반 득표에 실패한다면 1~2위 후보 간 결선투표를 거쳐야 한다.

결선투표 여부는 누구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전체 선거인단 108만여명 중 수도권 선거인단이 53만여명으로 절반에 육박해 지금까지 경선 결과와 상관없이 수도권 경선 한판으로 승부가 결정 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문 후보는 11연승을 달리며 대세론에 탄력을 받았음에도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고, 2~3위인 손학규 김두관 후보는 결선투표를 통한 역전 드라마를 노리고 있다.

현재까지 후보별 누적득표율은 문재인 후보가 50.81%, 손학규 후보 23.13%, 김두관 후보 18.45%, 정세균 후보 7.60% 순이다.

문 후보는 경선 과정에서 확인된 대세론을 이어가 서울ㆍ경기에서도 과반 득표를 함으로써 결선투표를 건너뛰고 본선으로 직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 후보는 14일 공식일정을 잡지 않은 채 연설 준비와 경선 종료 이후 상황 대비에 주력했다.

손 후보 측은 캠프 인력을 총동원해 선거인단을 대상으로 투표를 독려하며 표를 결집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손 후보 측 관계자는 "문 후보의 과반 득표를 막는 게 관건"이라며 "서울ㆍ경기 경선에 사즉생의 각오로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3위인 김 후보는 2위 도약을 통해 결선투표로 가는 것이 목표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뉴스의 광장에 출연해 "수도권 유권자들께서 변화에 대한 열망이 높기 때문에 상당히 기득권에서 자유로운 저를 선택해줄 수도 있다"며 "잘 싸워서 2위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민주당의 중심을 지켜온 후보인 점을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정 후보는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캠프 소속 의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그동안 선거운동의 소회를 밝히고 경선을 잘 마무리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후보들은 이날 오후 11시 KBS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마지막 TV토론회에서 정책비전과 경선 파행 책임론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