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준 묘역도 찾아…"이념ㆍ세력 초월한 통합정치"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가 20일 오전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현충원 참배 안철수.."역사에서 배우겠다"

 

20일 오전 서울 동작동 국립 현충원을 방문한 안철수 대선후보는 시종 굳고 진지한 표정이었다.

전날 대선 출마 선언 후 잠을 설친 듯 다소 초췌한 얼굴에 충혈된 눈의 안 후보는 박선숙 선거총괄역과 조광희 비서실장, 정연순 유민영 공동대변인, 이숙현 부대변인과 함께 충혼탑을 찾아 헌화하고 묵념했다.

그리고 "당신이 대한민국의 역사입니다"라고 쓰인 추모 화환을 바쳤다.

이후 학도무명용사탑에 이어 박태준 전 총리와 이승만ㆍ박정희ㆍ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차례로 찾아 참배했다.

세 전직 대통령의 묘역 방명록에는 모두 "역사에서 배우겠습니다"라고 썼다.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 참배 후에는 바로 옆에 있는 육영수 여사의 묘소 앞에 서서 추모비에 적힌 글귀를 한참 동안 읽었다.

"네 분을 참배하는 마음이 똑같나"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네"라고 답변했다.

전직 대통령 묘역 참배 후 예정에 없이 들른 일반 사병 묘역에서는 한참 동안 묘비들을 바라보며 현충원 관계자에게 "유가족은 찾아오느냐"는 등의 질문을 던지기도 했다.

안 후보의 이날 현충원 방문에는 수십 명의 취재진과 함께 자발적 지지 모임인 `철수산악회가 미니버스를 동원해 그를 따라붙었다.

이 과정에서 다소 경내가 혼잡해지자 안 후보는 유민영 대변인에게 "저분들은 가시라고 하면 안될까요"라고 나지막이 말하기도 했다.

현충원 참배를 마치고 서울대를 찾은 안 후보는 사직서 제출을 위해 총장실을 방문하기 앞서 본관 앞에서 시위를 벌이던 서울대 기성회 노조 직원들에게 살짝 목례를 건냈다.

안 후보는 "봉하마을을 찾을 계획이 있나"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검토해보고 결정하면 알려드리겠다"고 답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