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 수 애 충북대 교수

오랜 무더위 끝에 강풍과 폭우를 몰고 왔던 태풍도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생각보다 피해가 덜해 다행한 일이다. 계절은 어김없이 반복되어 전형적인 가을날을 맞고 있다. 일교차는 심해도 건조하고 쾌청한 하늘을 볼 수 있고, 들판의 농작물은 가을 햇살을 머금으며 무르익어 간다. 이번 주말부터는 추석 연휴가 시작되고 풍성한 가을을 만끽할 시기이다.

자연은 이렇게 아름다운 결실과 풍경을 선사하고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즐길 만큼 평화롭지 못하다. 눈 뜨고 접하는 기사들 마다 우울한 사건이 많다.

하루 결혼식에 쓰는 비용이 억대를 넘고 자녀 혼사에 부모들이 경쟁적으로 세를 과시하며 경제적 이해득실을 따져 서로의 마음에 상처를 내기 일쑤이다. 고래 싸움에 등터지는 새우가 자신의 자녀들이라는 사실을 망각한 채. 신성하고 엄숙해야 할 결혼예식장은 축복보다는 반갑지 않은 고지서를 받고 마지못해 참석한 하객들로 소란한 시장판 같다.

소박한 결혼을 원하는 젊은이들도 변변한 일자리를 얻기 힘들고, 치솟은 집값으로 신혼집 마련할 길이 막막해 결혼할 엄두를 못내고 부모에 얹혀사는 경우가 늘어난다니 출산율 증가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이다. 젊은이들이 독립하고 싶어도 사회환경이 가로막고 있으니 희망이 보이지 않는 미래에 가슴 답답할 뿐이다. 무리한 부동산 투자로 인해 하우스푸어로 전락하고 노후가 암담해진 베이비 부머의 사정도 딱하기는 마찬가지다.

사람들이 먹고사는 식품에 독약에 가까운 유해물을 사용해서 돈을 벌려는 사람이 많아 안심하고 먹을 것이 없다. 소비자는 운에 맡기거나 포기하는 수밖에 조심하고 경계할 방법이 없으니 속수무책이다. 처벌 수위가 낮아 단속이나 법 위반을 두려워하지 않는 업지들이 개과천선하지 않는 한 당해낼 재간이 없다.

청렴해야 할 공무원이나 정치인들의 도덕적 해이에서 오는 사건들도 무수히 많다. 들키지 않으면 다행이고 설령 덜미를 잡힌다 해도 일단 거짓말로 모면하려하고 계속된 추궁에 전말이 드러나도 그리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소나기를 피하고 난 뒤 국민들의 관심이 멀어지고 나면 슬그머니 면죄부를 받거나 무겁지 않은 죄 값을 치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더욱 문제다. 잠시 양심을 팔면 훨씬 큰 이익이 눈앞에 아른거리니 그 유혹을 떨치기 어렵다.

미래의 인재인 학생을 바르게 가르치는 학교는 비교적 안전지대였다. 그런데 요즘은 아이들 학교 보내기가 두렵다는 부모들이 많다. 성적 스트레스에 시달려 언제 자녀가 엉뚱한 행동을 할지 불안하고, 자녀들이 몸 성히 집에 돌아올 때까지 마음을 놓지 못한다. 집단 따돌림의 대상이 되지 않을까? 폭력으로 심각하게 자존심을 훼손해 극단의 행동을 취하지 않을까? 걱정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공부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 집을 나설 때의 모습으로 온전히 돌아온 것만으로도 감사해야 할 일이라 말하는 부모들도 많다. 가장 신뢰해야 할 선생님 조차 교육자가 아닌 괴물로 변하는 경우를 보면 말문이 막힌다.

아무 관련도 없는 무고한 개인을 송두리째 파멸시키는 파렴치범들도 너무나 많다. 이제 갓 세상 밖에 나온 어린 아기, 한창 자라며 꿈을 펼쳐야 할 어린 소녀들, 단지 범죄자의 이웃에 있었다는 이유만으로 끔찍한 일을 당하는 여성들, 심지어는 자신의 친딸마저 주체하지 못하는 욕망 때문에 성적으로 농락하는 인면수심의 사람들도 있다. 어쩌다 이렇게까지 병든 사회가 되어가는 것일까?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사건을 접하는 일이 빈번해지다 보니 직접 피해자가 아니면 둔감해지는 것도 걱정이다.

인간의 양심에 호소하는 도덕, 주변의 눈을 의식하는 관습만으로는 옳지 못한 욕망을 통제하는 것이 불가능한 사람이 너무 많아졌다. 빠른 속도의 인터넷매체는 편리함과 함께 범죄의 원인과 수단이 되었다. 건전한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서 이제는 천천히 뒤를 돌아 볼 시간을 가져야 한다. 자기수양을 기본으로 공동체에 헌신하고, 자신에게는 엄격하지만 다른 사람에는 관대한 선비정신이야말로 우리가 계승해야 할 엘리트 전통이라는 말이 떠오른다.

현대적 선비정신을 이어가는 것은 한류의 확산에도 기여할 것이다. 엄격한 법 제정과 형량 강화도 필요하다. 철저한 예방과 단속에 필요한 법을 만들고, 파렴치범은 발본색원하여 철저히 격리할 필요가 있다. 법을 어기면 반드시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해 감히 법을 어길 마음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수의 선량한 국민이 더욱 안전하게 살 권리, 열심히 노력하면 충분히 잘 살 수 있는 권리를 보장받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