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서 ‘기반 취약·익산 등과 사업성격 중복’ 지적

 


선진통일당 이인제(충남 논산.계룡.금산) 의원이 22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의 충북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세계 유기농엑스포'에 대한 질의하고 있다.<사진/임동빈>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의 충북도 국정감사에서는 2015년 괴산에서 개최할 ‘세계 유기농엑스포’에 대한 우려가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선진통일당 이인제(충남 논산·계룡·금산) 의원은 22일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괴산에서 엑스포를 개최해야 하는 상징적인 이유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이 엑스포가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을 수 있는 지 전문가, 농민단체 등과 진지하게 협의하라”고 요구했다.

민주통합당 김영록(전남 해남·완도·진도) 의원은 “유기농엑스포가 성공하려면 광역친환경농업단지 등이 우선 성공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그러나 충북 도내 6곳의 광역친환경농업단지 가운데 제대로 추진되는 곳은 진천 한 곳뿐”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유기농업의 가장 큰 문제점은 생산보다는 판매처와 가격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이 문제에 대한 대책을 우선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신성범(경남 산청·함양·거창) 의원은 “충북의 유기농 재배면적이 전국 하위권이고, 일부에서는 전시성 행사라며 반대하고 있다”며 “많은 예산이 들어가는 유기농엑스포가 내실 있게 치러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민주통합당 배기운(전남 나주·화순) 의원은 “충북도가 괴산에 추진하는 ‘유기농 푸드밸리 조성사업’이 지난 6월 농림수산식품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배 의원은 “농림수산식품부는 괴산에 (유기농에 대한)기반이 취약하고, 전북 익산에서 추진하는 사업과 비슷해 예산 중복 투자 등의 우려가 지적됐다”며 “기반을 우선 조성한 뒤 추진하는 것이 마땅하지 않느냐”고 따졌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유기농엑스포의 성공 개최를 위해서는 정부로부터 국제행사 승인을 받는 것이 시급하다”며 “유기농이 우리 농업이 나가야 할 방향이라고 보고 이 분야에 대해 적극적으로 투자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충북도는 전체 300억원(국비 150억원, 도비 50억원, 군비 50억원, 민자 50억원)을 투입해 2015년 9월~10월 괴산군 일원에서 128개국 100만명 이상 규모가 참가하는 세계 최초 ‘세계유기농엑스포’를 개최할 계획이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