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단일화논의 임박속 문-안 주도권 다툼..박 보수대연합 박차

 

12월 대선을 50여일 앞두고 정국이 급물살을 탈 조짐이다.

대선일이 가까워지면서 지지세력 확대를 위한 진보, 보수 양진영의 세 대결이 본격화되면서 정치권의 합종연횡 움직임이 구체화되는 양상이다.

특히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최근 국민대통합의 전 단계로 보수대연합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이번 대선의 최대 변수인 야권 단일화 논의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선판이 출렁이고 있다. 흐름상 보수대연합과 야권단일화가 정면으로 충돌하는 형국이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 측이 28일 현재 정치개혁안에 대한 근본적인 시각차를 드러내며 충돌하고 있고, 단일화 논의 시기나 방법 등을 놓고도 여전히 팽팽한 신경전을 이어가고 있지만 결국은 단일화에 합의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우세하다.

양 진영 모두 단일화 실패시 정권교체가 힘들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는데다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와 함세웅 신부 등 진보진영 재야 원로인사들의 단일화 압박도 갈수록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단일화가 성사될 경우 시기상 후보등록(11ㆍ25∼26) 전일 가능성이 커 내달 초부터 양측간 물밑접촉이 본격 시작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정치권에선 야권단일화시 박-문-안 3자 간의 팽팽한 구도가 일시에 깨지면서 야권 단일후보에 유리한 판세가 형성될 것이라는 분석을 제기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박 후보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한 3자 구도를 선호하면서도 단일화 시나리오를 가정해 전략을 짜고 있다. 보수대연합을 기반으로 '국민대통합'을 모색함으로써 야권단일화 카드에 맞서겠다는 구상이다.

새누리당과 충청권 기반의 선진통일당이 지난 25일 합당을 공식 선언한 것이나 기무사령관 출신 허평환 국민행복당 대표가 28일 핵심 당원 56명과 함께 새누리당에 입당한 것도 모두 보수대연합의 일환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앞으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비서실장 출신인 한광옥 선대위 국민대통합위 수석부위원장을 내세워 민주당내 비노(비노무현) 인사들을 추가로 영입해 국민대통합 드라이브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양 진영은 이날 세 불리기와 관련해 서로에 대해 "구태정치", "야합", "선거공학적 발상"이라고 비판하며 날선 신경전을 연출했다.

문 후보는 충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새누리당과 선진당의 합당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정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충청민의 자존심을 훼손하는 선거공학적인 낡은 정치"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이상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문 후보가 정체성이나 정치지향점이 달라 보이는 안 후보에게 손을 잡자고 구걸하다시피 하고 있는데 이런 발상이야말로 선거공학이 아니고 무엇이겠느냐"고 반박했다.

양 진영은 아울러 정수장학회와 대선 투표시간 연장, NLL(북방한계선) 문제 등을 놓고도 공방을 벌였다.

특히 문 후보와 안 후보 측은 김지태씨의 부일장학회 증여 의사 표시가 강박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는 부산고법의 판결과 관련, 박 후보의 분명한 역사인식과 함께 입장표명을 요구했고, 새누리당은 "판결을 존중한다"며 직접 대응을 삼가면서도 야권이 더 이상 이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양 진영의 이 같은 전방위 충돌 속에 PK(부산ㆍ경남)와 충청 지역의 표심이 어떻게 변할지 주목된다.

PK는 이번 대선의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곳이고 충청권은 역대 대선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 온 지역으로, 야권후보 단일화와 보수대연합이 양 지역 판세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전통적으로 여당 텃밭인 부산의 경우 야권 지지율이 이미 40%를 넘는 상황에서 이 지역 출신인 문-안 두 후보가 단일화하면 시너지 효과로 인해 지지율이 더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충청권은 선진당과 합당한 새누리당에 유리하게 흘러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