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쪽 문용린 단일화..진보쪽은 후보 물색중

 

 

 

 

 

12월 19일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서울시교육감 재선거가 보수ㆍ진보 진영의 대결로 사실상 '미니 대선'과 같은 구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만 놓고 볼 때는 작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이어 또 한번 양 진영이 대결하는 것이어서 표심의 향배가 적잖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보수 진영은 지난 2일 새누리당 대선기구인 국민행복추진위원회의 부위원장 출신인 문용린 전 교육부 장관을 단일 후보로 확정했다.

문 전 장관은 지난 8월 서울대 교수에서 퇴임한 직후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캠프에 합류해 교육공약 개발에 관여하다가, 지난달 캠프를 떠나 보수진영 단일후보 결선에 비공개 출마해 후보로 추대됐다.

대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서울교육감 재선거를 유리하게 이끌어가기 위해 박 후보 진영이 문 전 장관에게 출마를 권유했다는 얘기도 돌았으나, 당 중앙선대위측은 "교육감 출마 이야기가 나올 때부터 문 전 장관은 박 후보 교육공약 개발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차단막'을 쳤다.

그러나 민주통합당은 여전히 "문 전 장관은 교육감의 정치적 중립유지라는 법 취지로 볼 때 후보등록 자격이 없다"며 공세를 펴고 있다.

진보 진영은 아직 후보를 확정하지 않은 단계다. '진보교육감추대위'라는 기구를 통해 조만간 단일후보를 낼 계획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자당 뿐 아니라 범 야권의 지지층을 결속시킬 수 있는 단일후보를 물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 관계자는 "연간 예산 7조 원을 만지고 자치권이 확보된 서울교육감 자리는 교육대통령이나 다름없다"며 "문재인 후보와 교육정책에서 결이 다르거나 상반된 입장을 가진 후보라면 굉장히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교육감 선거를 통해 민주당과 진보당 등 범야권 지지층이 단합될 수 있다"면서 "단일후보가 민주당이나 진보당만 대표하거나 인지도가 떨어지고 설득력 없는 후보가 나오면 위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당 내부에서는 강남 지역 공략을 위해 보수 진영처럼 대학교수 출신을 후보로 내세우자는 의견, 보수와 차별화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을 잘 아는 인사를 후보로 정하자는 의견 등이 서로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