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업인 단체가 충주시 가금면 봉황리 봉황휴양림 인근에 광역친환경유통단지를 조성하려고 하자 해당 지역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충주시친환경유기영농조합법인(회장 정일승)은 국고보조사업인 광역친환경유통단지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부지를 물색, 최근 충주시 가금면 봉황리 산 11번지 63천여를 구입하기로하고 토지 소유주와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국비와 지방비 80억 원과 자부담 20억원을 포함, 모두 100억 원이 투입되는 대단위 사업으로, 법인 측은 인·허가 상 문제가 없을 경우, 해당 부지에 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 단지에 친환경유통센터와 공동육묘장, 앨콤센터 외에 친환경비료인 퇴비 생산시설이 들어서는 것으로 알려지자 인근지역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해당 지역이 봉황휴양림이 위치해 있는 청정지역이어서 친환경비료 생산으로 인해 발생하는 악취와 소음 등이 우려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또 인근의 보훈가족들의 휴식처인 보훈휴양원과 전원주택 단지에서도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이들은 또 인근에 18천여규모의 목재폐기물처리장이 허가됐다가 회사가 도산하면서 방치돼 흉물로 남아 있는데, 또 다시 엄청난 규모의 산림을 훼손할 경우, 이 지역의 수려한 산림이 엉망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들은 시장과 국회의원 면담을 요청하고 가금면민들을 대상으로 단지 설립 반대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이에 대해 법인 관계자는 아직은 해당 지역으로 장소가 확실하게 결정된 것이 아니고 일단 법적으로 인·허가 상 문제가 없는 지부터 확인해야 한다사업을 추진하게 된다면 가장 먼저 주민들을 상대로 사업설명회를 갖고 소음과 악취가 발생할 경우 공장 가동을 중단하겠다는 각서를 법원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충주/박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