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제천·충주 방문…5대 충북개발 공약 제시
춘천서 특별의원총회 소집…의원세비 30% 삭감 의결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1일 제천 내토 전통시장을 찾아 상인들과 악수를 나누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장승주>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1일 충북 북부권 공략에 나섰다.

문 후보는 지난 달 26일 후보등록 후 처음으로 청주를 찾은데 이어 이날 두 번째 방문을 통해 제천과 충주에서 유세를 펼치며 충북 민심잡기에 공을 들였다.

그는 제천 중앙시장 유세에서 “수도권 중심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게 새누리당의 DNA”라며 현 정권의 ‘지방 홀대론’을 제기하고,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계승·발전시키겠다는 공약으로 충북도민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문 후보는 “이 정권의 바깥주인이 이명박 대통령이었다면 안주인은 박근혜 후보 아니냐”며 ‘이명박근혜’ 공동책임론도 재차 강조했다.

이어 충주 차 없는 거리에서 유세를 갖고 “참여정부가 지정한 전국 여섯 개 기업도시 대부분이 이명박 정부의 무관심으로 지지부진하다”며 “대통령이 되면 확실하게 마무리하고, 더 발전시켜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으로 성공사례를 반드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충주시민들이 2002년 대선에서 노무현 대통령에게 51.2%의 과반수 지지를 보내 준 결과 충주발전의 새 전기가 마련됐고, 지방선거에서 이시종 지사를 뽑아준 결과 충주일원이 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지정되지 않았느냐”고 역설했다.

이어 “그러나 지난 대선에서 충주시민들이 47%의 지지로 이명박 대통령을 만들어준 결과 음성·진천혁신도시가 2년 이상 지연되면서 충북 전체의 발전에 악영향을 미쳤고, 도민들 102만명이 서명했던 국립암센터 분원설치도 백지화됐다”고 비난했다.

문 후보는 “문제인 정부에서 충북경제는 몰라보게 바뀔 것”이라며 “혁신도시와 과학벨트에 들어오는 공공기관·연구소·기업들이 사람을 채용할 때 이곳 지역 대학·고등학교 출신과 이 지역 주민들이 우선해서 취업되도록 제도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무현을 51.2%로 밀어줘 충주가 기업도시가 되고 충북에 혁신도시가 생기고 오송·오창이 발전하고 국민소득이 9500달러가 늘어났다”며 “문재인을 61%로 밀어주면 충북이 한국 바이오경제의 센터가 되고, 국민소득이 1만달러 이상 더 늘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충북 개발 공약으로 △청남대에 대통령 관련 종합역사관 건립 △충북혁신도시 사업 마무리 △충주기업도시 조기 활성화 △경제자유구역 임기 내 추진 △바이오첨단산업 중심지로 발전 등을 제시했다.

그는 앞서 공식선거운동 시작 후 처음으로 강원도를 방문한 자리에서 현 정권에서 대북 관계가 악화되면서 강원도 지역 경제가 황폐화된 점을 주된 공략지점으로 잡고,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역설했다.

이날 오전 춘천에서는 특별의원총회를 소집, 소속 의원들을 불러 모아 지역개발 공약을 당론을 채택하는 등 열세 지역인 강원도에서 공략에 승부수를 띄웠다.

문 후보는 강원대 60주년기념관에서 열린 민주당 특별의원총회에 참석해 제2개성공단 조성 등 10대 공약을 당론으로 정하고, 의원 세비를 30% 삭감하는 안을 전체의 과반이 넘는 68명의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의결했다.<박일·장승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