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산업단지는 정치적 흥정에 의해 탄생된 미숙아이다. 이원종 지사가 남부 3군의 홀대 여론을 의식, 공모로 시작된 보은 바이오 산업단지는 향후 보은 군정의 발목을 잡는 골치거리로 남을 전망이다.

한국산업단지관리공단이 청원 오송 2산단 조성 공사 착수를 꺼리고 있는데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는 민주화 선언으로 노동 집약산업은 임금이 저렴한 후진국으로 옮겨가고 있고 내수산업은 소비자가 많은 대도시 주변에서 둥지를 틀었다.

공장 부지가 싼 것 만으로 기업들의 구미를 당기게 할 메리트가 없다는 판단이다.

국민 소득 2만불을 넘기면서 우리 경제 발전 페러다임은 전기·전자제품의 하이테크 산업으로 업그레드 되었다.

따라서 충북도의 경제자유구역도 청주를 중심으로 한 중 북부권으로 한정한데다 신 발전지역의 메리트를 살리수 있는 환경은 공업화가 아니다는 분석이다.

농업경제가 산업화·정보화를 뒤로 하고 바이오·태양광 산업으로 넘어가는 데 뒤 늦은 산단조성을 통해 기업체를 유치한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청원군은 주물공장을 오염 업종이라고 해서 거들떠 보지 않는다.

그런데 기업 유치가 힘든 보은군은 청정보은을 팽개칠 우려가 높은 기업이 찾아 온다고 하여 쌍수를 들고 환영했다.

동부산단은 그렇게 마무리되고 있지만 보은 삼승면 주민들은 LNG 발전소가 오염업체라며 보은산업단지 입주 반대 집회를 갖고있다.

기업 입지의 악조건을 극복하여 산단을 분양하려는 보은군의 노력은 애처롭기까지 하다.

하지만 산단 분양이 안된다고 해서 마구잡이로 끌어다가 입주시키는 행위는 안한 것 보다도 못하다는 것을 지적하고자 한다.

근로자가 없고 소비자도 없는 곳에 기업이 몰리지 않는 것은 명야관화한 사실이다.

300억원을 들여 산단조성 공사를 해 놓으면 입주 업체 입맛을 땡기지 못한다. 그리고 저렴한 토지가에 끌려 기업이 온다고 해도 입지 설계를 하다보면 쓸모없이 버리는게 많다. 도로나 배관 등이 걸림돌이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충북도가 저지른 일을 보은군이 달려들어 책임을 떠 안는 것도 무리수 임에 틀림없다.

바이오 산단 그림대로 진행했다면 그 곳이 적당한 곳이지만 일반 산단으로 대폭 축소한 이곳은 공장터가 아니다는데 모두가 공감을 하고 있다.

따라서 토지 매수가 마무리되면 원형지 보전을 통해 하이테크 대 기업이나 외자유치를 하는 수순을 밟는게 안정적 예산 운용의 수단이 될 것임을 주장한다.

또 신 발전지역의 메리트를 활용하고 청정보은을 살리수 있는 신 개념의 경제 발전 모델을 발굴하는 게 으뜸행정이다. 오래동안 지켜온 군민들의 기득권을 인정하는 것은 농업환경 보호이고 그 농산물을 비싸게 판매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게 무엇보다 우선이다.

바이오 헬스케어를 통한 힐링산업의 최 적지가 보은군임을 자각하면 금상첨화가 아닐까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