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진 로 취재부 차장

청주시가 내년 9월부터 추진 예정인 버스 중앙전용차로제가 정상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시가 추진 예정인 중앙전용차로제에 제동을 걸고 나섰던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가 내년도 예산안 예비심사에서 중앙전용차로제 예산 30억원을 삭감하지 않고 원과 통과시켰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오는 12일부터 열리는 예산결산위원회에서도 중앙전용차로제 예산이 원안 통과될 가능성이 커졌다.

중앙전용차로제는 시민의 공감대를 얻지 못해 시기상조라는 이유로 반대했던 최진현 예결위원장이 소속된 도시건설위에서 이 예산이 원안 통과됐다는 점에서 예결위 원안 통과도 무난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시는 예산이 편성되면 설계에 이어 도로포장, 차선·노면 도색, 승강장 이전, 버스도착정보기(BIT) 이전, 신호등 설치, 가로수 이식 공사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내년 9월로 예정된 버스전용차로제 시행 구간은 사직로 사직분수대~복대사거리 3.8km 구간이다.

해당 상임위에서 예산안이 통과된 만큼 시의회도 더 이상 소모적인 논쟁을 삼가고 원활한 사업 추진에 힘을 모으는 지혜를 발휘해야 할 것이다. 앞서 시의회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시행을 두고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간 사업 추진 시기 등에 이견을 보이면서 극심한 대립구도를 형성했다.

새누리당은 시민공감대 등이 이뤄지지 않아 시기상조라며 사업을 반대한 반면에 민주통합당은 사업 시행에 찬성하면서 집행부에 힘을 실어줬다.

지난 1126일 열린 도시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사업시행을 놓고 의원간 대립각을 세웠다. 이를 지켜본 시민들은 9대 시의회 개원이후부터 사사건건 여야 의원간 당론을 앞세워 자당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저급한 패거리 정치를 답습하고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반대를 위한 반대, 집행부를 옹호하는 식의 무조건식의 찬성은 시의 발전을 저해하는 걸림돌이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시의회는 패거리 정치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서는 당적을 초원해 제기된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는 성숙된 모습을 보이길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