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건 "특정후보에 안기울어" 지지 부인

정운찬 이수성 전 국무총리가 11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문 후보 측 우상호 공보단장은 이날 영등포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정 전 총리는 이명박 정부의 2대 총리로 지명된 이후 세종시 원안 수정에 힘을 쏟았지만 수정안이 부결되면서 총리에서 물러났고, 이후 동반성장위원장을 맡아 동반성장지수 공표,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 등을 주도했다.

이 전 총리는 문민정부에서 총리를 지냈고, 새누리당의 전신인 신한국당 상임고문, 제2의 건국범국민운동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 새마을운동중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문 후보 측은 전직 총리의 지지 선언이 합리적 보수세력까지 껴안겠다는 문 후보의 구상을 구체화하면서 선거전 막판 중도층과 부동층의 지지를 끌어내는데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우 단장은 "이 분들은 각각 충청, 영남을 대표하는 개혁적 인사 내지 개혁적 보수인사"라며 "이 분들이 지지선언을 해준 것을 시작으로 중도 진영의 균형추가 문 후보로 기울어졌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별도의 입장 발표문을 통해 "문 후보의 공약을 읽어보고 또한 직접 만나보니 나와 동반성장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9일에 이어 이날 오전 문 후보와 만나 지지를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 측은 한나라당(옛 새누리당) 윤리위원장을 지낸 인명진 갈릴리교회 담임목사의 지지 선언을 끌어내기 위해 접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 측은 당초 고건 전 총리가 문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고 밝혔다가 고 전 총리가 부인하는 바람에 체면을 구겼다.

문 후보 측은 이후 "고 전 총리는 마음으로 성원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수정 발표했지만 고 전 총리는 여전히 "현실정치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나의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