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 측은 대선을 3일 앞둔 16일 서로의 우위를 주장하며 공방했다.

지난 13일 이후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의 공표 금지로 `깜깜이 선거'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현재 판세는 두 후보의 팽팽한 접전이 계속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 분석이다.

박 후보 측과 문 후보 측이 각각 `우세'를 주장하는 것도 이러한 안갯속 판세와 무관치 않다. 여론조사 결과 공표 금지로 그 수치를 인용할 수 없지만, 팽팽한 `지지율 기싸움'을 펼치는 것이다.

박 후보 측 김광림 여의도연구소 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여의도연구소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의 허위날조 내용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유포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최근 실시된 자체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에 한번도 근접된 적도, 뒤진 적도 없다"고 밝혔다.

김 소장은 "전체 추세는 (박 후보가) 상당한 우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며 "여론조사 공표금지 기간 이후 조사에선 그 격차가 더 벌어져 문 후보의 오름세는 완전히 꺾인 것으로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판세에 대한 질문에 "분위기는 확 달라졌다고 느낀다"며 "새누리당이 마지막까지 네거티브에 집중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한마디로 말하면 뒤지고 있다는 초조감의 발로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문 후보 측 우상호 공보단장은 브리핑을 통해 "주말을 거치면서 대역전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일부 여론조사 결과 뒤지는 것도 있지만 앞선 결과들이 비공개로 속속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상황에서 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의 후보직 사퇴와 두 후보 진영의 '네거티브 대전', 이날 밤 박ㆍ문 두 후보의 양자대결로 열리는 마지막 TV토론, 투표율 등이 실제 득표율을 결정할 변수로 꼽힌다.

이정희 후보의 사퇴는 표면상 문 후보의 플러스 요인으로 보인다. 이 후보가 '정권교체'를 사퇴 이유로 밝힌 상황에서 1% 안팎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이 후보 지지층의 상당수가 문 후보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후보 및 통합진보당에 대한 '급진 과격세력' 이미지가 적지않은 상황에서 이 후보의 사퇴가 '민주-통합진보 연대'로 받아들여지며 중도층의 거부감을 자아낼 것이라는 분석도 적지 않다.

이 때문에 두 후보 진영은 각각 이 후보의 사퇴에 대한 엇갈린 해석을 내놓으며 유리한 국면 조성에 안간힘을 기울였다.

박 후보 측 이상일 대변인은 "민주당과 통합진보당의 묻지마식 과격연대"라고 규정하면서 야권의 권력 나눠먹기 및 이념싸움 가능성을 언급했고, 문 후보 측 박광온 대변인은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의 열망을 무겁게 받아들인 결정으로 본다"며 정권교체 의지를 다졌다.

또한 국정원 여직원 '댓글달기 알바' 의혹, 새누리당의 `SNS 불법 사무실' 의혹 등이 네거티브 소재들이 대선판을 흔들며 각 후보의 지지율에 일정부분 반영되고 있다는 게 한 여론조사 전문가의 설명이다.

양측이 '네거티브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면서도 대선 막판 이전투구식 헐뜯기 공방 및 진실게임 공방에 열을 올리는 것도 전체 유권자의 10%에 가까운 부동층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투표율에 따라 승부가 갈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투표율도 초미의 관심사다.

당장 문 후보 측은 "투표율 77% 이상이면 승리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으며 투표율 제고에 안간힘을 기울이고 있다.

다만 양측의 지지층이 공고한 결속력을 보이는 상황에서 어느쪽 지지층이 더 많이 투표장으로 향하느냐, 중립지대의 유권자가 얼마나 많이 투표에 나서느냐가 관건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박 후보 측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중립지대 표심이 어디로 움직이느냐의 게임"이라며 "흑색선전이 난무하면 중립지대의 부동표는 기권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우리에게 유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일부 언론이 "김무성 본부장이 '우리 전략은 중간층이 투표 자체를 포기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는 취지로 보도하자, 김 본부장은 "중립지대 부동표가 기권하면 유리할 것이라는 말을 달리 해석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