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국회 정신으로..야 협조 최대한 얻어낼 것"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23일 "예산안 처리는 12월 말까지는 무슨 일이 있어도 해야 된다"며 제1야당인 민주통합당에 협조를 요청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듯 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야당이 빨리 대선 후유증에서 벗어나서 정상적인 정당활동을 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원내대표는 "의외로 많은 국민이 현정부에 대해 불만이 많고 여당에 기대를 덜 하고 있다는 것을 (이번 대선에서) 확인했다"며 야당과 협조하는 국정운영 의지를 피력했다.

이 원내대표는 "19대 국회 초기에 우리가 약속했던 '상생국회'가 그동안 선거과정에서 많이 희석이 돼버렸지만, 그 정신을 다시 찾아 야당의 협조를 최대한도로 얻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자들과의 오찬에서 이 원내대표는 다음주로 예정된 본회의에서 '택시법'을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정부가 택시ㆍ버스업계와 합의하지 못하면 (다음주로 예정된) 본회의 때 무조건 통과시킨다고 했다"며 "대중교통 근간이 흔들리긴 하지만, 약속을 했기 때문에 지금 단계에서 문제가 있어도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소위 상정이 무산된 유통산업법의 경우 "새누리당 의원 다수는 자정부터, 야당은 오후 10시부터 대형마트 영업금지를 요구하고 있다"며 "아직 합의가 된 것은 아니지만 (타협이)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경제민주화 실천을 위해서는 공정거래위원회, 중소기업청 등의 적발·감시 기능을 강화하는 등 행정부의 역할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대기업의 기존순환출자 해소방안을 인수위 단계에서 논의할 것이라는 일각의 견해에 대해서는 "내가 인수위원장이라면 절대 논의를 안 한다"는 농을 던지며 "기본 방향은 정책에 다 나와있다"며 추가 논의 필요성에 선을 그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