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내일 구성돼 모레 첫회의 가능성..정권말 `알박기 인사' 제동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국정 인수에 서서히 시동이 걸리는 양상이다.

2013년 예산안에 0∼5세 무상보육과 대학등록금 부담완화 등 자신의 핵심 대선공약의 재원인 2조4천여억원을 반영, 새 정부의 살림살이에 자신의 국정운영 의지를 관철한데 이어 금주중 대통령직 인수위 구성을 완료, 정부 인수를 본격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당선인은 이르면 3일 인수위 인선을 일괄 발표하는데 이어 이어 4일 인수위 현판식을 갖고 첫 회의를 주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위해 박 당선인은 2일 외부일정을 비운 채 서울 삼성동 자택에 머물며 인수위 최종 인선을 가다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자질 시비를 차단하기 위해 대상자들의 전과와 납세, 병역 등의 검증 작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는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박 당선인은 대선 캠프에서 공약을 성안한 국민행복추진위 인사들을 중심으로 인수위를 구성한다는 구상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내각과 청와대 인선은 이와 별도의 작업을 진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인수위 인선이 다소 지연되면서 새 정부 출범이 차질을 빚는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하지만 박 당선인 측 관계자는 "정권이 바뀌는게 아니라 그대로 인계되는 것이어서 한달이면 충분하다"고 말했다.

다만 새 정부 출범을 위한 조각과 청문회 등의 빼곡한 일정을 감안하면 물리적으로 1월말까지는 정부조직법을 처리하고 2월10일까지 총리청문회, 2월20일까지 국무위원 청문회를 마쳐야 한다는게 원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특히 새해 예산안이 실질적으로 '박근혜 정부'를 뒷받침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설계된 것이 박 당선인의 행보에 탄력을 줄 전망이다.

예산안에는 0∼5세 무상보육 1조2500억원을 비롯해 대학등록금 부담완화를 위한 1조500억원, 사병 월급 인상액 258억원, 하우스푸어 지원 400억원 등 이른바 '박근혜 예산'이 국채발행 없이 고스란히 반영됐다.

박 당선인으로서는 첫해 살림살이를 통해 자신의 대선공약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신뢰'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한편으로 '복지확충'이라는 국정 목표의 첫 삽을 뜸으로써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앞서 박 당선인이 지난달 25일 "최근 공기업, 공공기관 등에 전문성이 없는 인사들을 낙하산으로 선임해서 보낸다는 얘기가 많이 들리고 있는데 이는 국민께도 큰 부담이 되는 것이고, 다음 정부에도 부담이 되는 일이고 잘못된 일"이라고 지적한 것도 정권말 청와대 인사에 제동을 거는 효과를 거둔 것으로 전해졌다.

이명박 대통령과 박 당선인의 28일 회동에서는 이 대목에서 공감대가 이뤄졌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이 법적으로 퇴임 전 단행할 수 있는 인사는 임기가 오는 21일 끝나는 헌법재판소장과 현재 공석중인 검찰총장, 그 이외에 한전ㆍ기술보증기금ㆍ석탄공사ㆍ근로복지공단 상임감사 자리 정도이다.

 

이 가운데 공백사태가 길어져 정치적 부담이 있을 수 있는 헌재소장은 두 사람의 공감대 속에 인선이 이뤄질 것으로 점쳐지며 나머지 인선은 사실상 새 정부 출범 후로 늦춰질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새 정부 출범에 앞서 새누리당 지도부와 인수위간 예비 당정협의 성격의 회의체 가동도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은 해양수산부 부활ㆍ미래창조과학부 신설 등 정부조직 개편과 관련한 정부조직법 개정안, 조각에 따르는 총리ㆍ국무위원 인사청문회, 박근혜 당선인의 공약을 뒷받침할 각종 입법지원 등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