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통령선거 개표 과정에서 부정 의혹이 있다며 재검표를 요구하는 세력이 있다. 온라인을 일부 실체도 없는 세력이 그 중심에 있다.

이들이 주장하는 부정 의혹은 명확한 근거는 없이 단순한 정황을 토대로 추정하고 추리하는 것에 불과하다. 이들은 대선 투표지 분류 과정에서 오류 가능성이 있고, 이는 조작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는 추론을 내세우고 있다.

정부와 선거관리위원회가 당당하다면 이를 수용하지 않을 이유가 있겠느냐는 전형적인 선동 논리를 적용하고 있다. 이같은 실체없는 선동세력에 일부 야권 정치인들이 가세, 국민 분열과 혼란을 조장하고 있다는 점은 더욱 심각한 문제다.

민주통합당 내부에서 일부 의원들이 대선 개표 부정 의혹에 귀를 막고 있으면 안된다며 재검표 실시를 공론화하려는 움직임이 드러나고 있다. 민주당은 이같은 일부 의원들의 주장이 마치 당론으로 비쳐질까봐 곤혹스러운 입장이면서도 이를 제어하지 않고 있다.

선관위는 이같은 개표 부정 의혹에 대해 일어날 가능성이 전혀 없는 일이라며 일축하고 있다. 개표 과정에서 법적 허용 인원을 초과한 참관인들이 참여토록 해, 투표지 분류기 1대당 1명씩 참관하도록 하기도 했다. 굳이 선관위의 반박논리를 거론하지 않더라도, 개표 과정에는 각 당과 후보자 측의 참관인들이 참여해 부정 여부를 면밀하게 감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개표 부정이 있었다면 이미 그 실체가 드러났을 것이다. 투표함 설치에서부터 투표함이 옮겨지는 과정, 투표함을 개함해서 개표하는 과정, 개표 집계 과정 등 투개표 모든 과정에 수많은 참관인들이 매서운 눈으로 지켜보고 있다. 투표지 집계 과정에서도 분류기 집계와 상관없이, 심사 집계부와 검열석에서 참관인들이 육안으로 확인하기도 했다. 이보다 더 철저하고 객관적인 검증이 어디 있겠나.

만일 개표 과정에서 부정이 있었다면 참관인들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했을 것이다. 더욱이 이번 대선은 박빙 구도의 양자 대결로 진행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국민적 관심과 참여가 뜨거웠다. 각 당과 후보자 측에서도 이를 감안, 투개표 과정에 더욱 철저를 기했을 것은 자명한 일이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측에서 대선 패배를 인정할 때는 단순히 표차이 때문만은 아니다. 그 표차이가 갖는 검증의 정확성에 대한 인정이다. 선거는 끝났다. 이제는 선거로 인해 분열된 민심을 봉합하고, 갈등을 해소하는 데 주력함으로써 국민대통합을 이뤄나가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 그것이 대선을 통해 검증되고 확인된 국민의 요구이자 기대다. 이를 거스르는 불순한 선동 세력의 재검표 의혹은 사실적 근거도, 정당성도, 국민 공감대도 인정할 수 없는 것은 물론 사회적 분열과 혼란만 조장할 뿐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