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 기능만 살려 조직 슬림화..2∼3개 수석비서관 이어 정책실장 폐지 거론 - 국무총리 후보자는 비영남ㆍ통합형에 방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이번주 청와대 비서실 조직개편안 발표로 새 정부의 골격을 완성하는대로 새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을 시작으로 조각(組閣) 인선 발표에 들어갈 계획이다.

현재 2실 9수석비서관 체제인 대통령실의 조직ㆍ인력을 축소하고 비서관의 권한도 대폭 줄이는 내용의 청와대 개편안은 당초 20일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금주 중반으로 넘어간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20일 브리핑에서 "제가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오늘은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청와대 조직개편안과 함께 발표될 정부부처 실.국 단위 조직개편안 확정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총리 후보자 지명과 조각도 애초 계획보다 다소 순연되는 것 아니냐는 예상이 나온다.

정부조직개편안과 더불어 '박근혜 정부'의 뼈대를 완성하게 되는 대통령실 개편안에 대해 박 당선인측 관계자는 이날 "박 당선인은 대통령실은 비서 기능에 충실하도록 권한을 줄이고 대통령과 정부부처 장관들이 직접 소통하는 방식으로 내각을 이끌어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의 대선공약에 따라 9개 수석실 가운데 외교안보수석실과 국가위기관리실을 통합한 장관급의 국가안보실이 신설되면서 외교안보 정책의 컨트롤타워로 기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장관급인 대통령실장ㆍ정책실장과 더불어 3실장 체제를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조직이 방만해지지 않도록 현행 2실장 체제로 묶어둘 것이라는 전망 속에서 정책실장이 폐지되고, 산하의 경제수석실 기능도 약화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경제부총리 부활에 따라 `옥상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선공약에 따라 독립적 지위의 특별감찰관제가 도입되면 대통령 친인척 감시 등을 해온 민정수석실의 위상 변화도 불가피하다.

민정수석실이 특별감찰관에게 업무를 이관하며 폐지될 가능성이 있으나 일부에서는 민정수석실은 본연의 참모 기능을, 특별감찰관제는 독립적 역할을 수행하며 병존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외에도 국민대통합위원회가 유지될 경우 사회통합수석실이 이곳으로 흡수되고, 거대 부처인 미래창조학부의 업무와 짝을 이루는 과학수석실이 신설될 가능성이 거론되기도 한다.

전체적으로 9개 수석실이 6∼7개 선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박 당선인은 청와대 개편이 끝나는대로 국무총리 후보자를 먼저 발표하고 이어 17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일괄 발표할 계획이다.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상 이달중 지명이 끝나야 한다는 건의가 많으나 상황은 다소 유동적이다.

총리에는 비(非)영남ㆍ통합형 인사가 유력시되고 있다.

박 당선인측은 새 정부 초기의 국정동력 확보를 위해 도덕성, 갈등조정 능력, 내각 장악력을 기준으로 적임자를 물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능환 중앙선관위원장ㆍ조무제 전 대법관ㆍ이강국 헌법재판소장ㆍ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ㆍ목영준 전 헌법재판관이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한광옥(전북 전주) 인수위 국민대통합위원장ㆍ정갑영(전북 김제) 연세대 총장과 함께 전윤철(전남 목포) 전 감사원장, 김승규(전남 광양) 전 국정원장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