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정치권 “원도심 활성화” 한 목소리

대전시가 옛 충남도청사 주변 등 원도심 상권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시책들을 쏟아내고 있는 가운데 지역 정치권도 도시균형발전 전략을 마련하는 등 힘을 보태고 있다.
대전시의회 원도심활성화특별위원회는 24일 시의 올해 원도심 활성화 정책과 전략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고 도시균형발전 전략 마련을 위한 특위의 올해 활동계획서를 채택하는 등 활동에 돌입했다.
이승무 대전시 도시주택국장은 이날 원도심활성화특위 보고에서 신도심지역(서구, 유성구)과 원도심지역(동구, 중구, 대덕구)이 가진 문화와 특성에 맞게 도시균형발전 전략을 기조로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원도심 활성화 정책을 소개했다.
특위는 이중 자치구 공모사업으로 선정한 5개구 10개 사업과 충남도청 이전에 따른 주변 상권 위축 우려와 관련 시에서 오는 3월부터 추진할 계획인 공공기관 등의 이전 도청사 입주를 최대한 서둘러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특위는 이날 계획서 채택을 시작으로 교수, 시민단체 등으로 자문위원 위촉과 각 자치구별 사업지 현장 답사, 원도심활성화를 위한 방안 정책토론회 개최, 시민공감대 조성을 위한 시민과의 간담회 개최, 원도심활성화를 위한 정책 건의 및 예산 지원 요구를 위한 국회 및 중앙부처 방문 등의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민주통합당 대전시당도 이날 중구의 한 호텔에서 ‘충남도청이전에 따른 원도심 활성화 대책 토론회’를 열었다.
참석자들은 도청 이전에 따른 원도심 공동화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법 제정과 국가적인 지원도 중요하지만, 지역 차원의 민·관·정 협의회 구성을 통한 종합적인 대안 도출과 같은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