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그룹 중 최초…"정년보장 등 기존 정규직과 동일"

한화그룹이 10대 그룹 중 처음으로 비정규직 해소에 나섰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최근 대기업의 고통분담과 상생 노력을 당부한 이후 나온 첫 반응으로 재계에 미치는 파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한화그룹은 27일 비정규직 직원 2043명을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규직 전환 대상은 호텔·리조트 서비스 인력, 백화점 판매사원, 직영 시설관리 인력, 고객상담사 등에 종사하는 계약직 사원이다.

계열사별로는 한화호텔&리조트가 725명으로 가장 많고 한화손해보험 533명, 한화63시티 209명, 한화갤러리아 166명 등이다. 이 가운데 여성이 1200여명으로 60%에 달한다.

여기에는 이미 계약직으로 채용해 2년 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한 인력도 포함됐다.

다만 외식, 경비 등 외주 사업 계역업체 소속의 파견 근로자는 대상에서 제외됐다.

한화그룹은 계열사별로 각 비정규직 직원의 평가를 거쳐 전환 대상자를 최종 확정하고 3월 1일부터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할 계획이다.

이로써 한화그룹 비정규직 직원은 5000명에서 3000명 수준으로 줄어든다. 전체 임직원 중 비정규직 비율도 17%에서 10.4%로 내려가게 된다. 이는 작년 8월 통계청이 집계한 국내 비정규직 비율 33.8%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이다.

아울러 회사내 여성 인력 고용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그룹 측은 기대했다.

이번에 정규직으로 전환된 직원들은 정규직처럼 복리후생, 정년 보장, 승진 기회를 보장받는다.

비정규직의 대규모 정규직 전환은 국내 10대 그룹 가운데 처음이다.

한화그룹은 이를 계기로 상시·지속성을 띠고 있는 업무에는 계약직 채용 관행을 없애고 정규직을 채용을 늘리기로 했다.

그룹 관계자는 "이번 정규직 전환은 한화그룹의 정신인 '신용과 의리', '함께 멀리'라는 그룹 가치를 적극 실천하려는 것"이라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치는 김승연 회장이 작년 초 신년사에서 "한 사람의 열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걸음이 더 중요하다"며 '함께 멀리' 정신을 주창함에 따라 계속 추진돼왔다고 그룹 관계자는 전했다.

이에 더해 박근혜 당선인이 작년 12월 말 대기업의 구조조정·정리해고 자제 등 고용 부문에서 전향의 자세를 촉구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이 결정은 한화그룹이 새 정부의 정책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도 분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른 대기업들이 어떤 행보를 보일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오는 2015년까지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바꾸고 민간부문도 정규직으로 점차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비정규직 비율을 10%까지 줄이겠다는 방침이다.<박재남>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