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국회가 4일부터 본격 가동됐다.이번 임시국회에서 여당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와 국무총리·위원 인사청문회를 위해 야당의 협조가 절실하다. 반면 야당은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발목잡기로 비칠 것을 우려하면서도 짚을 것은 짚고 넘어가겠다는 기류다. 이번 임시국회의 가장 큰 쟁점은 정부 조직법 개정안이다. 여야는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부대표를 포함, 3인씩 협의체를 구성키로 합의했다.

여야는 오는 14일 본회의에서 개정안을 처리키로 했지만, 각 상임위에서 이해관계로 인해 쉽게 조율되지 않을 수도 있다. 국무총리·국무위원 임명동의안 역시 2월 국회에서 처리해야 할 중대 현안이다. 본회의 일정이 없는 8~13, 19~25일 사이에 2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될 인사청문회에서 여야의 기 싸움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임시국회 개회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쌍용차 문제도 쟁점으로 비화할 소지는 남아 있다. 협의체는 해고자 중심의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현 쌍용차 조합원들을 대표하는 기업노조, 쌍용차 사측, 정부 등과 협의를 통해 쌍용차 사태 진단 및 처방을 제시해야 하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여야협의체에 참여할 3명의 위원으로 홍영표·은수미·김기식 의원을 선정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정치권 개입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위원 선정에도 미온적인 태도다. 협의체 활동시한을 5월 말까지 길게 잡은 만큼, 여야가 지리한 공방을 이어갈 공산이 크다.

지난 대선 기간 동안 흐지부지됐던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 역시 뜨거운 감자가 될 수 있다. 구체적인 조사 대상과 범위를 놓고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청와대가 거부권을 행사한 택시법개정안을 재의결할지, 정부의 택시지원법을 대체 의결할지도 관심사다. 다만 여야의 대선 공통공약은 입법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민주당은 민생국회 실천을 위한 입법과제 39개를 선정, 공통공약 실천을 위해 우선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새 정부 출범이 코앞으로 다가왔다는 점에서 여야가 밀도 있고 신속한 논의를 거쳐 쟁점현안에 대한 접점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따라서 2월 국회를 정치 협상의 장이라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니다. 협상 결과에 따라 박근혜 정부초반 정국 주도권의 향배가 갈릴 수 있다는 점에서 여야 간 밀고 당기는 신경전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여야는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 국정조사를 위해 2월 국회 중 국정조사계획서를 채택해야 한다. 국정조사 대상과 범위를 놓고 여야 간 팽팽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여야가 2월 국회에 합의하면서 현 정부뿐 아니라 전 정부의 불법사찰도 규명한다는데 구두 합의, 일정부분 절충점을 찾은 것으로 보이나 구체적 조사대상을 놓고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등 국회·정치쇄신의 목소리만 높여온 정치권이 정치쇄신특위와 예산·재정개혁특위를 통해 실질적인 쇄신안을 입법화할지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