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시·도 의회의장 촉구
유한식 세종시장 “세종시 입주 당연”


 

충청권 4개 시·도의회 의장들이 새 정부 신설부처의 세종시 설치에 한 목소리를 냈다.

곽영교 대전시의회 의장과 유환준 세종시의회 의장, 김광수 충북도의회 의장, 이준우 충남도의회 의장은 19일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 등 정부 신설부처의 세종시 설치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 16조에 세종시 이전계획에서 제외되는 부처로 외교통상부와 국방부 등 6개 부처만 명시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특별법에 따라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는 법적으로 마땅히 세종시에 설치해야 하는 것으로 다른 지역에 이전하는 것은 논의할 가치조차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 부처의 본래 기능을 갖고 있었던 교육과학기술부와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등이 세종시로 이전하기 때문에 논리적으로도 세종시에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 위치는 정치적인 타협의 대상이 아니며, 국론 분열과 갈등만을 부추기게 될 입지 이전 논란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과학비즈니스벨트, 대덕연구단지가 인접해 있고, 국토의 중심지로 세종시가 최적지”라며 “행정의 통합성과 효율성을 역행하는 다른 지역 이전을 결사반대 한다”고 강조했다.

유한식 세종시장도 “정부 신설부처의 세종시 입주는 당연하다”고 밝혔다.

유 시장은 이날 시청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의 전신인 과학기술부, 해양수산부는 2005년 관련 법 제정 당시 세종시 이전이 결정된 부처”라며 “이전이 예정됐던 부처가 통폐합으로 없어졌다가 신설된다고 해서 세종시로 이전할 수 없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 세종청사를 이용하는 국민과 지방자치단체 편의는 물론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나 부처 간 업무연계 측면에서 볼 때도 신설 정부부처는 마땅히 세종시에 입주해야 한다”며 “특히 정부부처 국무위원인 부단위 기관은 부처 간 유기적으로 연계해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미래창조과학부는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 및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북 오송생명과학단지 및 오창과학산업단지 등을 세계적인 과학기술 및 첨단기업 집적단지로 발전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시장은 “지금 상황에서 신설 부처 유치를 위해 소모적인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새 정부는 국가의 백년대계를 위해 신설 부처의 세종시 이전 방침을 조속히 천명해 달라”고 촉구했다.<지영수·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