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에게 직접 방송기능 미래부 이관 불가피성 설명할 듯

박근혜 대통령이 정부조직개편안 대치로 새 정부 국정이 출범부터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대국민담화'라는 카드를 전격 꺼내들었다.

박 대통령은 취임 8일째에 내놓는 이 담화를 통해 안보ㆍ경제위기 속에 '정치실종'의 비판을 받고 있는 현상황에 대한 국정 최고책임자로서 유감을 표명하고 국민에게 직접 이해를 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남기 청와대 홍보수석은 3일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은 내일 오전 10시 직접 대국민담화를 발표할 예정"이라며 "국민이 걱정하는 국정차질에 대한 사과와 국정운영의 중요한 기조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소상히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이로 미뤄 박 대통령은 우선 정치력 부재로 국정 차질이 장기화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허심탄회한 사과를 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담화의 목적이 단순히 사과에 방점을 찍기위한 것은 아니라는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그 보다는 국회에서 표류 중인 정부조직개편안의 핵심 쟁점인 미래창조과학부 신설과 관련한 취지와 목적을 국민들에게 직접 설명함으로써 진정성을 호소하려는 것이 담화의 큰 배경이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대선 공약에서 밝힌 대로 창조경제를 실현, 미래 일자리와 먹거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미래부로의 방송진흥기능 이관이 불가피하며 그것이 되지 않을 경우 새 정부는 국정 수행에 큰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는 점을 박 대통령은 강조할 것으로 관측된다.

세부적으로는 케이블방송과 IPTV(인터넷TV) 등 이른바 비보도 방송 관련 업무의 미래부 이관이 방송과 통신, 인터넷이 융합된 시대의 흐름상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불가피했다는 점을 설명한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또한 야당의 '언론장악' 우려를 불식시키면서 이 문제가 야당과의 협상 과정에서 양보할 대상, 즉 '거래의 대상'아닌 원칙의 문제라는 점도 분명히 할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박 대통령은 국회를 존중하고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는 거듭 천명함으로써 마지막까지 야당의 협조를 구할 전망이다.

한편 박 대통령의 첫 대국민담화는 과거 정부에 비해 상당히 이른 편이라는 지적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취임 후 석달 정도 흐른 2008년 5월22일 '쇠고기 파동'과 관련해 첫 대국민담화를 발표한 바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