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총장 '탕평인사' 상징 측면서 지역안배 고려하는 듯 - 국세청장 영남인사 발탁설…호남인사 검찰총장 관측도

청와대가 14일로 예정됐던 검찰총장과 국세청장 등 권력기관장 인선 발표를 연기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검찰총장과 국세청장은 대표적인 권력기관장이라는 점에서 박 대통령이 누구를 수장으로 선택하느냐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관가의 이목이 쏠려 있다.

애초 청와대는 이날 검찰총장과 국세청장 등을 포함해서 외청장 인사들을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지만 특별한 이유없이 검찰총장과 국세청장 인선발표를 연기했다.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현재 인선 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고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검찰총장 인사를 두고 막판까지 박 대통령이 고심을 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 검찰총장 후보로는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가 지난달 7일 추천한 김진태(사법연수원 14기ㆍ경남) 대검 차장과 소병철(15기ㆍ전남) 대구고검장, 채동욱(14기ㆍ서울, 이상 가나다순) 서울고검장 등 세 명 중 채 서울고검장과 소 대구고검장이 '2파전'을 벌이고 있다는 게 중론이다.

이런 가운데 검찰을 중심으로 채 고검장이 사실상 후임 검찰총장으로 내정됐다는 설이 유력했다.

채 고검장은 대표적인 '특수통'으로 대형수사 경험이 풍부하고 분석력과 상황 판단력이 탁월하다는 평가다. 현대차 비자금 수사 등 굵직한 사건을 처리했고 '스폰서 검사' 진상조사단장을 맡아 검찰 내부 문제를 진단하기도 했다.

특히 전날 차관인사에서 법무차관에 연수원 14기인 김학의(57) 대전고검장이 임명된 것과 관련, 검찰 60여년 역사상 검찰총장이 법무부 차관보다 사법시험 또는 연수원 기수가 낮았던 전례를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에서 채 고검장이 신임 총장이 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많았다.

그러나 검찰총장 인선이 연기되면서 박 대통령이 '정무적 판단'을 하고 있는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장차관 인사에서 호남 출신 인사들이 예상보다 적은 상황에서 대선 때 공약한 '대탕평 인사' 의지가 약화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에서 호남(전남 순천) 출신인 소 고검장의 발탁을 고심하고 있는게 아니냐는 것이다.

소 고검장이 개혁 마인드를 갖춘 합리주의자이자 인화를 강조하는 온화한 성품으로 평가되는데다 소 고검장이 낙점되면 연수원 14·15기들의 용퇴가 적지 않을 전망이어서 검사장 수 축소 등 검찰개혁 작업을 진행하는 데 유리하다는 점도 고려될 만한 요소로 보인다.

이 때문에 검찰 내부에서도 이날 오전까지 '채동욱 검찰총장설'이 유력했다가 인선이 연기되면서 소병철 카드가 되살아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세청장으로 조현관 서울지방국세청장이 한발 앞선 것으로 평가받는 상황에서 영남(대구) 출신인 조 서울청장이 국세청장에 임명될 경우, '대탕평' 차원에서 검찰총장에 소 고검장이 낙점받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나온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