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17명중 4명…최문기·한만수 국미연내 ICT팀·경제민주화팀서 각각 활동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주자 시절 싱크탱크였던 국가미래연구원(원장 김광두. 이하 국미연)이 14일 청와대가 발표한 정부 인선에서 장관(급) 2명을 추가로 배출하면서 전 '박근혜 싱크탱크'의 위력을 또 한 번 과시했다.

청와대가 이날 발표한 장관(급) 인선에서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와 한만수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는 모두 지난 2010년 12월 국가미래연구원이 처음 출범할 당시 박 대통령과 함께 발기인으로 참여했던 인사들이다.

최 내정자는 이후 연구원의 과학기술방송통신 분과에서 한 내정자는 법정치 분과에서 활동하며 박 대통령과 정책적 공감대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박근혜 정부 17개 부 장관 중 국가미래연구원 출신 인사는 4명으로 늘었다.

윤병세 외교통상부 장관, 류길재 통일부장관, 서승환 국토해양부 장관에 이어 최 내정자까지 가세했다. 전체 장관의 4분의 1에 육박한다.

장관급인 공정거래위원장까지 포함하면 5명인 셈이다.

차관급인 청와대 수석비서관직에도 국가미래연구원 출신이 포진해있다. 곽상도 민정수석과 최성재 고용복지수석이 미래연구원 출범 당시부터 박 대통령과 함께 해왔다.

이와 함께 이날 서초동 예술의전당 사장에 임명된 고학찬(66) 윤당아트홀 관장 역시 연구원 회원으로 활동했다.

고학찬 신임 사장은 모철민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 후임이 됐다.

이를 놓고 국가미래연구원이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연구단체라는 점에서 박 대통령이 인선과 관련해 언급한 전문성에 부합한다는 시각도 있는 반면, 자신의 싱크탱크 출신 인사들을 내각과 청와대에 다수 중용하면서 '코드 인사' 논란이 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 박 대통령은 측근을 통해 전날 오후 5시께 최문기·한만수 내정자에게 인선 사실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측근은 두 사람에게 "공식 발표 전까지는 부인에게도 인선 사실을 말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는 후문이다.

최 내정자의 경우, 연구원내 ICT(정보통신기술)팀에서 활동했다. ICT팀에는 최 내정자 외에 김진형 한국과학기술원 교수와 이병기 서울대 교수가 멤버다.

ICT팀은 방송통신융합의 컨트롤타워로 박 대통령이 정부조직 개편안의 핵심으로 내세우는 미래창조과학부의 기본 밑그림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 내정자는 박 대통령이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에서 패한 뒤 보다 폭넓은 정책조언그룹을 구성할 때 만나 인연을 맺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만수 내정자는 연구원내 경제민주화팀에서 활동했다.

당시 경제민주화팀에서는 고승의 숙명여대 교수가 회계 부분을, 신광식 박사가 공정거래 부분을, 김광두 연구원장이 산업 전체 부분을 각각 맡아 활동했고 한 내정자는 세법 전문가로 법률적 측면에 조언을 했다는 후문이다.

연구원 경제민주화팀은 이 같은 분야들을 중심으로 경제민주화 방안을 성안해 당시 대선주자였던 박 대통령에게 제출했다.

당시 보고서는 공정거래와 관련, △대기업 총수일가의 사익편취 근절 △대기업 분식회계 근절 △연기금의 의결권 강화 △소액주주 보호 등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경제민주화팀에서 활동한 한 내정자가 향후 공정거래위원장으로 공직을 수행하게 될 경우, 이런 부분에서 공정거래의 초점을 맞추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