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이 경북의 문장대온천 개발과 관련해 저지 운동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해온 일들을 되돌아보면 저지운동이 예전과 같지 않아 그리 녹록하지 않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상주시와 문장대온천관광휴양지 개발지주조합은 화북면 운흥리와 중벌리 일대 95만6000㎡에 문장대온천 관광지 조성사업을 재추진하고 있다.

이런 소식을 접한 문장대온천 하류지역인 충북 괴산군은 발끈했고 여기에 충북도와 충주시도 반발하고 나서는 등 저지를 위한 행동이 시작됐다.

그러나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에 나서는 주체가 시작할 때부터 다원화 형상을 띠고 있고 여기서 오는 문제점들이 하나둘 드러나고 있다.

온천 개발로 직접 피해를 입게 되는 괴산군 청천면 주민들은 지난달 6일 문장대온천 관광지 조성사업 저지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이와 함께 문장대온천 개발저지 범도민대책위원회 결성 움직임이 청주권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고 지난달 27일에는 문장대온천 원천 저지와 온천법 개정을 위한 충주시민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이처럼 문장대온천 개발저지 운동에 청주권과 충주권, 직접 피해를 입게 되는 당사자인 괴산군이 서로 독자적인 움직임을 보이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은 게 사실이다.

충주대책위는 2일 오전 괴산군청에서 괴산, 충주, 청주 민간단체와 충북도청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범도민운동기구 구성을 위한 2차 연석회의를 제안했으나 청주에서 범도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한다는 이유를 들어 회의가 취소됐다.

문장대온천 개발저지 운동이 하류지역인 괴산, 충주뿐만 아니라 충북 전 지역에서 벌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데는 아무런 이의를 달 수 없다.

문제는 온천 개발 저지 운동을 주도하는 주체가 어디에 있느냐에 있다.

문장대온천 개발에 따른 직접 피해지역은 괴산이지만 2차 피해지역인 충주에서만 충북환경운동연대를 중심으로 민간 기구를 결성해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반대 운동의 중심이 돼야 할 괴산지역은 민간 차원의 동력이 약한 것이 사실이고 지역 민간단체가 중심축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충주권과 청주권의 주도권 싸움이 일고 있다.

경제자유구역청 청사 위치를 놓고 청주권과 충주권이 갈등을 겪은 마당에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 주도권을 놓고 이들 지역이 격돌하는 모양새를 띠고 있어 결집력에 손상을 입힐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차기 지방선거가 1년 2개월 앞으로 다가온 시점도 시기가 그리 좋지는 않다는 것이 대체적이며 자칫 온천개발 저지가 선거 국면과 맞물려 정치 공세로 전락할 우려도 배제할 수 없다.

온천 개발 저지에 주도권이 어디 있는지를 지금 자세히 들여다봐야 한다.

청주권과 충주권의 싸움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려면 직접 피해 당사자인 괴산지역 민간단체의 적극성이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20여 년 전 청천면은 물론 괴산군 전체가 들끓어 올라 온천개발 저지에 생업을 포기하면서까지 매달렸지만 이번은 그때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괴산지역 민간단체의 열정이 보이지 않는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기울일 때다.

문장대·용화온천 개발저지 운동에 앞장섰던 충북환경운동연대 박일선 대표는 “문장대온천 개발저지 운동은 민이 중심되고 관은 이를 지원해야 한다”고 현재 처한 상황을 우려했다.

강 건너 불구경하듯 수수방관하는 사이 벌어질 일들을 예상하고 대비책을 서둘러 마련하는 것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