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와 청원군 공무원들이 충북 경제자유구역청의 자리 배분을 요구하고 나섰다.

충주시 공무원노조는 경제자유구역청의 신설로 순수하게 증가하는 공무원 총 정원 25명의 1/3을 직급별로 안배해 배분해달라는 건의문을 도에 발송했다고 2일 밝혔다.

충주시 공무원 노조는 "충주가 경제자유구역 3개 지구 가운데 가장 크고 업무량이 많아서 충주시에 정원을 배정해야 한다"며 "정당한 요구가 반영되지 않으면 도가 추진하는 각종 행사에 협조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청원군 공무원노조도 최근 비슷한 주장을 했다.

청원군 공무원노조는 "외국기업 투자유치, 기업 민원처리 등을 위해서는 도와 시·군의 유기적인 업무협조가 필수적"이라며 "경제자유구역청 정원의 50%를 청원군에 배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경제자유구역 지정 직후 도와 충주·청원이 정원 배정을 놓고 갈등을 빚기도 했으나 경제자유구역청 위치 선정 등에 밀려 한동안 잠잠했다.

그러나 최근 경제자유구역청 조직 신설이 매듭지어지자 충주시와 청원군 공무원 노조가 도를 압박하기 위해 또다시 정원 배정을 들고 나온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는 이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태도를 밝히지 않고 있다.

3일 개막하는 오송 화장품·뷰티세계박람회가 끝나는 이달 말께 인사를 단행한다는 계획만 세워놓고 있어 상황에 따라 이를 둘러싸고 도와 충주·청원이 갈등을 빚을 가능성도 있다.

도 관계자는 "현재까지 정원배정과 관련된 원칙은 정해진 것이 없다"며 "도의 현안인 오송박람회가 끝나고 나서 원활한 경제자유구역청 운영 방안 등을 신중히 검토해 결론을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는 지난달 26일 경제자유구역청을 출범시켰으며 도의 기존 경제자유구역 관련 부서만 이동배치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