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 투수 류현진(26·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이 두 번째로 상대한 '디펜딩 챔피언'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와의 경기에서 흔들린 직구 컨트롤 탓에 설욕에 실패했다.

류현진은 6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의 AT&T 파크에서 열리 샌프란시스코와의 경기에 선발 등판, 6이닝 동안 안타 8개와 볼넷 2개를 주고 4실점한 뒤 7회 타석 때 스킵 슈마커로 교체됐다.

팀이 추격을 펼쳤으나 3-4로 패해 류현진은 시즌 2패째를 안았다.

지난달 3일 메이저리그 데뷔전에 이어 이날까지 2패 모두 샌프란시스코에 당한 것이다.

한 경기 개인 최다인 삼진 12개를 빼앗고 시즌 3승째를 안은 1일 콜로라도 경기와 비교해 '극과 극' 제구로 류현진은 시즌 4승 달성에 실패했다.

스포츠전문 케이블채널 ESPN의 '선데이 나이트 베이스볼'을 통해 미국 전역으로 방영된 이날 경기에서 류현진은 전국구 스타로 발돋움할 기회를 잡았다.

그러나 3회와 5회 모두 2사 후 볼넷을 남발한 뒤 적시타를 맞고 실점하면서 아쉬움을 곱씹었다.

특히 5번 타자 헌터 펜스에게만 4타점을 허용한 점은 분명 짚고 넘어갈 부문이다.

4승의 관건은 역시 직구였다.

17도의 다소 쌀쌀한 날씨에서 진행된 이날 경기에서 류현진의 직구는 스트라이크 존에서 한참 벗어나 변별력을 잃었다.

오른손 타자를 8명이나 앞세운 샌프란시스코 타선에 맞서 몸쪽을 파고드는 낮은 직구가 실종되면서 류현진은 고전했다.

슬라이더, 체인지업의 위력도 반감돼 탈삼진 숫자도 급감했다.

이날까지 7차례 빅리그 등판에서 류현진이 한 경기 삼진 5개 이상 잡지 못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우타자 바깥쪽을 원한 다저스 포수 A.J.엘리스의 미트에 류현진의 직구가 제대로 박힌 경우는 드물었다.

볼은 떴고 타자와의 불 카운트 싸움도 불리하게 진행됐다.

스트라이크를 넣으려 뿌린 공을 노련한 샌프란시스코 타자들은 놓치지 않고 안타를 때려 류현진을 괴롭혔다.

2구 이내에 안타 6개를 얻어맞은 점을 볼 때 샌프란시스코 타선이 류현진의 투구 습성을 잘 파악한 것으로 보인다.

샌프란시스코 타선은 지난달 빅리그 데뷔 등판한 류현진을 상대로 유리한 볼 카운트에서 적극적으로 방망이를 돌려 무려 안타 10개를 뽑아냈다.

3연패에 빠진 팀을 구해내야 한다는 책임 탓인지 지나치게 상대 타선을 의식한 것도 부진한 투구의 빌미를 줬다.

류현진은 0-1로 뒤진 3회 2사 1루에서 4번 타자 버스터 포지를 스트레이트 볼넷으로 내보냈다.

후속 펜스에서 3볼 0스트라이크로 끌려간 류현진은 결국 풀 카운트에서 몸쪽 슬라이더를 던졌다가 좌선상에 떨어지는 2루타를 맞고 추가 실점했다.

볼넷이 화근이 된 건 5회에도 비슷했다.

류현진은 2사 후 파블로 산도발에게 볼 4개를 연속 던져 1루로 보냈고 포지에게 중전 안타를 맞아 고비를 자초했다.

펜스는 바깥쪽 높게 빠진 볼이었으나 힘이 빠진 류현진의 초구 직구(시속 145㎞)를 그대로 밀어 우측 담을 맞히는 주자일소 2루타를 쳤다.

1회 첫 타자와의 승부를 어렵게 펼치고 점수를 주는 것은 어느덧 고질이 됐다.

류현진은 이날 샌프란시스코 톱타자 안드레스 토레스에게 좌전 안타를 내준 것까지 합쳐 7차례 등판에서 4차례나 1회 선두 타자에게 안타를 허용했다.

나흘을 쉬고 나오는 어느 선발 투수나 1회 선두 타자와의 대결에서 고전하지만 류현진은 유독 1회 선두 타자의 출루를 허용하는 빈도가 높다.

이날 포함해 류현진의 1회 실점도 세 차례에 달한다.

초반 실점은 선발 투수나 팀에 악영향을 주기에 류현진이 긴 이닝을 던지는 팀의 2선발 투수로 자리매김하려면 1회 더 신중하게 던져야 한다는 숙제를 안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