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비대위 “환경피해평가 떠넘기려는 처사… 지역 생태계 지켜낼 것”

서천군 민간단체인 군산해상도시 건설저지 비상대책위원회(상임대표 김경제, 이하 비대위)는 군산 해상도시 건설 재개를 막기위해 모든 역량을 동원, 강력한 반대 투쟁을 적극 벌리겠다고 밝혔다.

서천군과 비대위는 “현재까지 중지돼 온 군산해상도시추진을 위한 군산내항 준설토 투기장 활용용역이 최근 해양수산부의 부활로 재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정부에서 수립 하는 군산 해상도시 건설은 환경피해평가 및 복원대책을 지방자치단체에 떠넘기려는 처사 라며 그간 국책시설사업은 금강하구의 환경생태계를 파괴시켜 왔다고 주장 했다.

당초 호텔·백화점 등의 위락시설로 구상되 온 군산해상도시는 서천군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히자, 현재는 친수공간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위락시설로 구상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금강하구는 매년 수십만t의 토사 퇴적이 가속화돼 해양생태계에 엄청난 악영향과 하절기 폭우시 해수면 상승으로 하구 주변지역의 홍수 범람위험까지 있는 것.

김경제 비대위원장은 “우리가 정부에 요구하는 것은 서천군을 위한 특별한 보상이나 시설이 아니라,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는 자연유산을 지키고 서천군민이 먹고 사는 터전을 잃고 싶지 않은 것뿐”이라며, “군산해상도시 조성은 영원히 복원이 불가능한 금강하구로 만들어 서천군민의 삶의 터전을 짓밟는 처사로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력한 반대투쟁의지를 밝혔다.

<서천/박유화>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