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PF대출 조건안 원안 의결
시 오는 6월부터 사업 추진 절차 착수

지지부진하던 청주테크노폴리스 조성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관련기사 5면

청주시의회는 28일 321회 임시회 3차 본회의를 열어 집행부가 제출한 ‘청주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 의무부담 변경 동의안’을 원안 의결했다.

이에 따라 산업용지 책임분양, 대출 이후 16개월 이내 행정절차 완료 등 테크노폴리스 프로젝투파이낸싱(PF) 대출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이 모두 갖춰졌다.

대출에 참여할 금융기관(대주단)을 대표하는 산업은행은 조만간 대주단을 소집, 시행사인 청주테크노폴리스와의 금융약정 일정을 잡을 것으로 알려졌다.

대출액은 31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시도 토지 보상 등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먼저 오는 6월 산업은행 등 대주단과 금융약정서 체결을 마치고 7~9월 3개월간 보상 공고 및 감정평가를 실시한다.

이후 10월부터 보상 및 문화재시발굴을 마치고 2014년 7월 착공, 2017년 3월 완공 계획이다.

한 달 전 임시회와는 달리 이날은 의원 만장일치로 의안이 통과됐지만 잡음은 그치지 않았다.

박상인 의원은 “반드시 추진해야 할 사업에는 공감한다”면서도 △16개월 이내 보상, 이주, 문화재 시·발굴 등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을 때의 손해부담액이 추계되지 않은 점 △포괄적인 채무보증 성격이어서 연대보증을 금지한 상위법을 위배한 점 △보상협의 불발 시 9개월 안에 수용할 수 없는 점 등을 문제로 지적했다.

박 의원의 의사진행 발언이 끝나자 윤송현(무소속) 의원도 의사진행 발언을 요청, “금융권의 대출 환경이 지급보증에서 책임분양이나 공정관리로 바뀌었다”며 “토지 수용 등 박 의원의 주장은 억지이자 자의적 해석”이라고 맞불을 놓았다.

이 과정에서 의석에 있던 새누리당 황영호 의원과 윤 의원간 고성이 오가면서 본회의장 분위기가 험악해 졌다.

결국 임기중 의장이 원안 의결 처리를 시도했고, 별다른 이의가 없어 가결됐다.

청주테크노폴리스는 흥덕구 강서2동 일원에 민·관 합동 개발 방식으로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와 신영, 산업은행, 대우건설, 대보, 삼보종합건설, 선엔지니어링 등이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다.

사업 주체들은 PF 대출 경색으로 자금난에 봉착하자 사업 면적을 326만3087㎡에서 152만7575㎡로 대폭 축소한 바 있다.<김진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