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5일 공공기관운영위 개최, 최종 후보 선정

국내 최대 공기업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신임 사장 후보가 4파전으로 압축됐다.

LH 임원추천위원회는 LH 신임 사장 공모에 지원한 21명에 대해 서류·면접 심사를 거쳐 지난 30일 이재영 경기도시공사 사장, 석종현 단국대 명예교수, 이규황 전 국제경영원 원장, 진철훈 전 한국시설안전공단 이사장 및 한양대 겸임교수 등 4명을 기획재정부 산하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추천했다고 31일 밝혔다.

LH는 지원자 가운데 전문성과 업무 능력 등을 고려해 4배수로 압축했다고 설명했다.

기재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다음달 5일 심의를 거쳐 2~3명의 최종 후보자를 국토교통부 장관에 추천하고, 이후 국토부 장관이 대통령에 임명 제청한다.

관가에서는 LH 신임 사장 자리를 놓고 이재영 사장과 석종현 교수가 최종 경합을 벌일 것으로 보고 있다.

이재영 사장은 행정고시 23회 출신으로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을 거쳐 2011년부터 경기도시공사 사장을 맡고 있다.

석종현 교수는 친박연대 정책위원장 등을 지냈으며 현재 공생정책연구원 이사장을 맡고 있다. 서울시장에도 출마한 경력이 있다.

한편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다음달 5일 인천공항공사와 한국가스공사 임원추천위원회가 추천한 사장 후보자도 심사를 거쳐 최종 후보를 선정한다.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정창수 전 국토해양부 1차관과 이영근 인천공항공사 부사장이 경합하고 있다.

가스공사 사장은 김정관 전 지식경제부 2차관, 장석효 전 한국가스공사 자원사업본부장, 박종권 전 SK모바일에너지 대표이사 등 3명으로 좁혀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