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16일 국정원의 대선·정치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 경찰에 축소수사를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의 배후가 있다고 주장했다.

국회 법사위원장인 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가진 '민주당 국정원사건 진상조사특위 및 국회 법사위원 기자회견'에서 '몸통'에 대한 제보가 당에 접수돼 있다고 밝혔으나 배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박 의원은 검찰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 전 청장을 불구속 기소한데 대해 "원 전 원장의 불구속이 MB(이명박 전 대통령)과 MB 측근들의 외압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면, 김 전 청장의 불구속은 TK(대구·경북) 라인의 외압에 의한 불구속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저희 당에 들어온 여러 제보의 정황으로 미뤄 김 전 청장과 박원동 전 국정원 국내담당총괄국장이 이번 사건에 있어서 분명 직거래를 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동안 김 전 청장이 대구와 서울에서 출판기념회를 가진 사실을 언급하며 "김 전 청장이 누군가를 협박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김 전 청장의 배후가 '몸통'이라고 보고 있다"면서 "김 전 청장의 배후, 김 전 청장과 12·16 직거래(경찰이 지난 대선 이틀 전인 12월 16일 심야에 긴급 수사중간결과를 발표하도록 지시했다는 의미)를 했던 사람들에 대한 제보가 민주당에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박근혜정부가 계속 이런 식으로 이명박 정부가 BBK사건을 다뤘던 스탠스와 똑같은 행위를 보인다면 민주당도 언젠가는 이 부분을 밝힐 수 밖에 없지 않은가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는 박원동 전 국정원 국장의 배후에 대한 제보도 가지고 있으나 대한민국의 미래와 국가안정을 위해 지금 자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