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의 대선·정치 개입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은 국정원 여직원 감금 사건과 관련해 대선 당시 민주당 조직국장을 맡았던 정모씨를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1일 밝혔다.

검찰은 법원으로부터 정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전날 오전 10시 정씨의 서울 주거지 인근에서 신병을 확보했다.

검찰 관계자는 "정씨가 계속 소환에 불응해 체포영장을 집행했다"라고 말했다.

앞서 국정원 여직원 김모씨는 민주당 당직자들이 지난해 12월11일 저녁 자신의 서울 역삼동 오피스텔로 찾아와 감금했다며 관련자들을 경찰에 고소했다.

당시 민주당 관계자들은 국정원 심리전단의 조직적 대선 개입 의혹을 제기하며 김씨의 오피스텔 출입문 앞에서 김씨에게 컴퓨터 제출을 요구했다.

김씨가 불응하자 민주당측은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당일 저녁부터 김씨의 오피스텔 앞을 지켰고, 김씨가 이틀 뒤인 12월 13일에 경찰에 컴퓨터를 제출하기로 하면서 상황은 종료됐다.

김씨는 '사흘 동안 오피스텔 안에 갇혀 있으면서 수차례 가족과 경찰에게 도움을 요청했으나 민주당 관계자들이 이를 막았다. 이는 감금 행위에 해당한다'면서 민주당 관계자들을 경찰에 고소했다.

새누리당도 다음날인 14일 같은 취지로 민주당 측 인사들을 고발했다.

사건을 접수한 서울 수서경찰서는 일부 민주당 관계자들을 조사하고 통신 영장을 집행하는 등 수사를 진행했으나 민주당 관계자들의 비협조로 감금행위 가담자의 신원 확인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결국 핵심 인물에 대해 조사를 하지 못한 채 지난 5월 31일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검찰은 사건을 넘겨받은 직후 정씨 등 감금행위 가담 혐의자 2명의 인적 사항을 확인해 수사를 벌여왔다.

검찰은 정씨 외에 민주당 관계자는 이미 출석시켜 조사를 마무리한 상태이다.

검찰 관계자는 "(구속영장 청구 등) 신병처리는 조사한 뒤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