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위원장 기자간담회…"세종시ㆍ혁신도시 정주여건 조성 박차"

대통령 소속 3대 국정과제위원회 중의 하나인 지역발전위원회 이원종 위원장은 18일 "정부에서 추진해온 SOC(사회간접자본) 등 기존 프로젝트는 그대로 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1차 회의를 마친 뒤 춘추관 기자간담회를 통해 "과거 정책의 일관성은 계속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위원장은 그러면서 지역발전의 새로운 모델로 제시한 '지역행복생활권'에 대해 "과거에는 큰 그림으로 접근하다 보니 치밀하지 못한 부분도 일부 있었고, 삶의 질 개선이 국민 피부에 닿지 못하는 아쉬움도 있었다"며 "과거 주요 정책은 지속 추진하면서 국민 행복 체감을 위해 지역을 묶어 서비스를 개선하고 발전을 촉진해 삶의 질을 높이자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세종시나 혁신도시 정주 여건 미비에 대해 "과거 정책을 조속히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문화, 교육, 각종 보육시설 등 모든 것을 조속히 만드는 일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또 "세종시 정부기관 이전이나 혁신도시 기관 이전도 관계부처와 협의해서 조속히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지역발전 6개 분야 17대 세부과제에 대해 "주민들이 절실하게 생각하는 과제 중에서 각 부처가 금년에 바로 착수할 수 있거나 해야 할 일들이 포함돼 있어 실천이 늦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지역행복생활권의 경우 방향이 이제 제시된 것이니 밑그림을 그리고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서 지역에서 주도적으로 안이 나오는 절차를 거치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역발전위 소기홍 기획단장은 새 정부 지역발전 정책이 지난 정부에 비해 추상적이라는 지적에 대해 "17대 세부과제를 보면 각 부처가 생각하는 경제적 효율성 측면에서는 우선순위에서 밀리기 쉽지만 지역 입장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과제"라며 "위원회는 이것들이 우선순위에서 밀리지 않도록 중점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말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