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사설업체 대대적 점검 나서야"·야 "시설인가에 만전 기해야"

여야 정치권은 19일 사설 '해병대 훈련' 캠프에 참여했던 고등학생 5명이 급류에 휩쓸려 실종된 사고와 관련, 유가족을 위로하고 당국에 철저한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고인과 유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애도의 마음을 전한다"면서 "실종자 수색에 관계당국은 온 힘을 다해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안전관리에 소홀한 사설 업체들이 수요가 많은 여름철에 위기상황에 대처할 능력도 부족한 무자격 교관을 채용해 주먹구구식 운영을 하고 있다"면서 "예고된 참사"라고 비판했다.

그는 "관계당국은 이번 사건의 경위를 철저히 조사해 책임소재를 가리고 책임있는 사람들은 강력히 처벌해야 할 것"이라면서 "사설업체들의 위험천만한 영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과 대응책 마련에 적극 나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희생자의 명복을 빌고 유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조의를 표했다.

이어 "관계당국이 신속하게 실종자 수색작업을 마무리하고 사태 수습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한다"면서 "이번 사건은 안전시설 미비, 무자격 교관 운영 등 관리체계가 부실한 사설 군 체험시설을 방치해온 정부의 책임이 큰 일"이라 비판했다.

그는 "관계법을 더욱 강화하고 시설 인가 및 관리점검에 더욱 만전을 기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