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인 이상민(유성) 의원은 22정부가 법적근거와 절차적 합의도 없이 포항을 중심으로 한 영남권에 불법 과학벨트를 조성하면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빈껍데기로 전락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민주당 시당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포항을 중심으로 한 영남권에는 방사광 제3세대 가속기와 4세대 가속기, 6개의 연구단, 2개의 기초과학연구소 등이 이미 설치되었거나 설치될 예정이어서 결국 과학벨트의 핵심이 빠지게 되는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어 영남벨트는 아무런 법적 근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정치세력의 비호를 받으면서 예산이 차질 없이 지원되고 있다이는 특정지역 홀대와 특정지역 특혜를 넘어 대한민국 국정을 가지고 장난을 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 위원장은 또 과학벨트 수정안 추진으로 거점지역 핵심인 둔곡지구가 사실상 폐기됐다이는 대전시가 수정안으로 국비 500억원 받아내고, 수천억원 가치의 시민공원을 국가에 헌납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위원장은 과학벨트 수정안을 저지하고 원안을 관철시키기 위해서는 과학계와 충청권의 민심이 중요하다“25일 오후에 국회에서 충청권 시민·사회단체와 지방의원들이 모여 과학벨트 원안사수와 관철을 위한 궐기대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