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응원단 대형 욱일기 휘둘러 우리 응원단 자극이 사태의 발단"

대한축구협회는 31일 "축구대회에서 발생한 사안을 일본 정부가 비난하고 나선 것이 유감"이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이날 '동아시아대회 한일전과 관련한 입장'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은 견해를 밝혔다.

입장 발표는 일본 정부의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 시모무라 하쿠분 문부과학상이 한국 응원단의 현수막 응원을 지적하며 한국민을 비난한 데 따른 반응이다.

붉은악마 응원단은 28일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일본과의 2013 동아시안컵대회에서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내용의 대형 현수막을 내걸었다.

대한축구협회는 현수막 게시가 일본 응원단의 욱일기 도발 때문에 나온 사태였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욱일기는 대한민국 국민에게 역사적 아픔을 불러일으키는 상징"이라며 "일본 응원단이 대형 욱일기를 휘둘러 우리 응원단을 크게 자극한 것이 사태의 발단이었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현수막 게시를 막으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있었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붉은악마 응원단이 한일전 직전에 대형 현수막을 기습적으로 설치했으나 협회가 국제축구연맹(FIFA) 규정을 설명하며 현수막을 접도록 했다는 것이다.

협회는 사전 조치가 충실하게 이뤄졌으나 욱일기 때문에 화가 난 응원단이 현수막을 다시 펼쳤다고 경위를 설명했다.

대한축구협회는 한국 응원단의 비난까지 받으며 축구의 순수성을 지키려 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협회는 일본 정부가 이 사안에 간섭하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대한축구협회는 "축구 경기 중에 벌어진 일인 만큼 양국 협회가 서로 협의해 해결해 갈 수 있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사안을 두고 일본 정부의 고위 관리까지 한국을 비난한 것은 대단히 실망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협회는 일본 정부가 자국 응원단이 한국 수도에서 대형 욱일기 응원을 펼친 사실을 외면하며 한국 응원단의 행위만 부각하는 행태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