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700만원 이상 당비 확보 차질

충북지역 여야 정당들이 ‘속 앓이’를 하고 있다.

민주당이 당론으로 확정지으면서 현실화 가능성이 높아진 정당 공천제 폐지와 관련, 도내 여야 정당들은 자칫 당비 확보에 차질을 줄 것을 우려하는 등 또 다른 고민에 빠져 들었다.

새누리당과 민주당 등 여야를 막론하고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이 내는 ‘직책 당비’는 시·도당을 운영하는 중요한 ‘자금줄’이다.

일반 진성당원들이 내는 당비로 당을 운영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실제로는 선출직들이 내는 직책 당비 의존도가 큰 것이 사실이다.

새누리당은 기초자치단체장 30만원, 도의원 20만원, 기초의원 10만원으로 직책 당비를 책정, 매달 걷고 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현재 당 소속 시장·군수 3명과 도의원 5명, 기초의원 48명으로부터 거둬들이는 직책 당비가 매달 700만원에 이른다.

민주당의 직책 당비는 기초자치단체장과 도의회 의장은 30만원, 광역의원과 기초의회 의장 10만원, 기초의원 5만원이다.

민주당은 지난 지방선거를 통해 충북에서 시장·군수 6명, 도의원 25명, 기초의원 68명 등 기대 이상의 성적을 거뒀다. 이에 따라 당은 매달 800만원 정도의 직책 당비를 걷을 수 있다.

이런 직책 당비가 각 정당의 충북도당이 걷는 당비 가운데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과거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이 압도적 우세를 보였을 때는 당비의 70%가량을 직책 당비로 충당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당공천제이 폐지될 경우 이 같은 직책 당비 모금이 어렵게 돼 당 운영에 어려움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직책 당비는 당원으로서의 의무이기 때문에 공천 유무에 관계없이 내는 것”이라며 “공천제가 폐지되더라도 직책 당비 모금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정당공천을 폐지하는 대신 기초선거 후보자가 당적을 포함해 정당을 표방할 수 있는 자유를 보장하는 ‘정당표방제’ 추진을 검토 중이다.

민주당 소속 한 지방의원은 “직책 당비는 공천에 대한 일종의 ‘보은’적 성격이 강했다”며 “공천이 사라지면 당이 선거에서 기여한 것이 없는데 직책 당비를 요구하는 것도 우습고, 내란다고 낼 사람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관계자도 “정당 공천제 폐지론이 제기되면서 벌써 직책 당비를 안내는 선출직이 있다”며 “공천제가 폐지되면 직책 당비 걷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규 당원 확보가 쉽지 않다는 것 또한 고민이다.

한 정당의 관계자는 “과거에는 지방선거를 1년 앞둔 시점에서 공천 희망자들의 입당이 쇄도했는데 공천 폐지가 이슈로 부상하면서 대부분 출마 예정자들이 관망 중”이라며 “신규 당원들이 납부하는 당비로 살림이 불어나는 ‘지방선거 특수’를 기대하긴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정당공천 폐지는 그 자체를 둘러싼 각 정파의 치열한 논쟁만큼이나 당비 모금과 정당 운영 방식에 대한 과제도 함께 안겨주고 있는 셈이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