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지구내 안전펜스 설치가 전부
복구 전례 없어 난감

광산에서 파 놓은 갱도 탓에 지반 침하가 발생한 청원군 가덕면 청용리 일대 토지에 대한 향후 복구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광해관리공단(이하 광해공단)은 지난 7월 29일 안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 청용리의 농경지 1만4847㎡에 대한 보상비 산정을 위한 감정평가에 들어갔으나 토지 매입 후 복구작업이나 활용방안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광해공단은 해당 토지를 매입한 후 주민 출입을 막기 위한 안전펜스 설치 계획이 전부인 것으로 알려졌다.

광해공단도 광산 채굴로 인한 지반 침하 발생 지역의 토지를 매입한 전례가 없을 뿐 아니라 매입한 토지를 복구한 사례가 없어 대책 마련에 난감해 하고 있다.

광해공단 관계자는 “원칙적으로는 광산업자가 보상 등을 책임져야 할 문제지만 업자가 연락이 두절된 상태여서 정부가 주민 안전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해당 토지 매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감정평가 결과가 나오면 주민과 보상 협의를 마친 후 토지 매입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토지를 매입하면 다음 단계로 안전펜스를 설치해 주민 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지금까지 복구대책과 관련, 결정된 사안은 없지만 막대한 예산이 필요한 사업이어서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를 거쳐 연차적 계획에 따라 복구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7월 29일 광해공단은 지난해 9월 청원군 가덕면 청용리 논이 갑작스럽게 꺼진 것은 인근 광산에서 파 놓은 갱도 탓에 지반이 가라앉았다는 결과를 내놓고,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 농경지 1만4847㎡에 대한 보상비 산정을 위한 현지 감정평가를 실시했다.

이날 현지 감정평가회에 참석한 일부 주민들은 보상구역에 인접한 자투리땅을 사 줄 것과 위험구역에 대한 복구 계획을 세워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실시한 감정평가는 충북도와 현지 주민, 공단 측이 각각 추천한 3개 업체가 맡았으며 보상금액은 이들 업체가 내놓는 평균치로 결정할 예정이다.

토지 매입을 위한 감정 평가금액은 이달 말게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청원/김진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