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창 지역구 도·군 의원 가세

 


13일 오창이 지역구인 충북도·청원군 의원들이 오창산단내 소각장 건립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청원군 오창과학산업단지 내에 폐기물 소각장 건립을 둘러싸고 지역사회에서 반발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앞서 지난달 23일 오창산단 인근 주민으로 구성된 ‘ES청원 소각장 반대 공동대책위원회’가 소각장 설치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데 이어 13일은 오창읍을 지역구로 하는 충북도·청원군 의원 4명이 소각장 설치를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 의원 4명은 이날 오전 청원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ES청원은 지난해 10월 지정폐기물 반입과 소각시설,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을 포기하고 폐기물 매립장을 조속히 이전하겠다고 지역 주민들과 약속했다”며 “주민과의 약속을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주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은 주민과 주민의 의견을 대변하는 의원들을 무시하는 처사가 명백하다”며 “도·군 의원들은 이를 규탄하며 소각장 설치 반대와 매립장 조기 이전을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주민의 뜻이 관철될 수 있도록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의원들은 △(주)ES청원은 금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한 폐기물소각장 설치 신청과 행정소송을 즉각 철회할 것 △충북도와 청원군은 ES청원의 반지역적인 행위에 대해 선제적인 행정을 펼칠 것 △금강유역환경청은 불법으로 폐기물을 매립한 ES청원의 소각장 설치를 불허할 것을 요구했다.

ES청원 소각장 반대 공동대책위원회 등 오창지역 주민 1000여명은 19일 ES청원 사무실을 방문해 소각장 설치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가질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청원/김진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