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공산성 성벽 일부가 붕괴된 사태와 관련, 관련 당국이 근본적인 원인 조사에 나선다.

객관적인 원인 규명이 필요하다는 환경단체의 주장에 손을 들어준 것이다.

공주시에 따르면 문화재청으로부터 4억7000만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공산성 붕괴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정밀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현재 1억46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한 상태로, 추후 예산을 추가로 확보해 지반조사 등을 포함한 조사를 진행하게 된다.

고정우 공주시 문화재관리 담당은 "다음 주쯤 국립문화재연구소의 성곽 배부름 현상에 대한 진단이 마무리될 예정으로, 이를 기초자료로 활용해 앞으로 2년 동안 정밀조사를 벌이게 된다"면서 "정밀조사를 해 봐야 성벽 붕괴 원인과 대책, 그에 따른 보수방안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지반조사도 항목에 넣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와 이를 포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공산성 붕괴 사태와 관련해 문화재청과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충남도 등에서 조사를 벌였지만, 배부름 현상을 관찰하는데 그쳤을 뿐 근본적인 원인 파악에는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은 "당국은 4대강 사업과 관련성이 없다고 선을 긋기에만 급급했다"면서 "정밀조사를 통해 지반이 얼마나 침하됐는지, 강과의 연관성은 있는지 등을 객관적으로 증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공산성 붕괴 원인을 놓고 4대강 사업으로 인한 준설 영향에서부터 빗물이 성벽 내부로 유입돼 무너졌을 가능성, 성벽 노후에 따른 자연발생적 원인, 지반 침하에 따른 변형 등 다양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공산성의 배부름 현상이 강 인근 성벽뿐만 아니라 서쪽과 남쪽 일부에서도 발견되면서, 성벽 붕괴가 4대강 사업과는 관련이 없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양흥모 처장은 "성곽 다른 쪽에서도 일부 배부름 현상이 확인됐지만 70∼80%는 강 인근 성벽에 집중돼 있었다. 4대강 사업으로 인한 수량 증가 등이 원인이 됐을 수 있다"면서 "지반 침하 등 다른 가능성도 있는 만큼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과학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주/류석만>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