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가능한 방안 도출되면 행정적 지원하겠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3일 '부분 공영개발' 방식의 오송 역세권 개발 사업이 백지화될 처지에 놓인 데 대해 사과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나 새로운 방안이 도출된다면 충북도는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송 역세권 개발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지 못한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3차례의 민간자본 유치 공모가 무산된 배경으로 부동산경기 침체와 지가 상승을 꼽은 뒤 "2005년 10월 오송 신도시개발계획 발표 직후의 지가 상승과 개발행위를 막지 못하는 등 사후 관리가 소홀했다"고 해명했다.

충북도가 2005년 10월 '오송 신도시 건설 기본계획안'을 내놓은 뒤 이듬해 1월까지 땅값이 급등, 역세권 지역의 공시지가 상승률이 80%에 달했다.

반면에 충북도는 평균 4.4%, 오송읍을 포함한 청원군은 7.3%에 그쳤다.

이 지사는 충북도가 100% 공영 개발하라는 일부 주장과 관련, "3000억원의 사업비를 조달하기 어렵고 설령 조달하더라도 160만 도민과 도 재정에 막대한 부담이 된다는 점에서 도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기는 어렵다"고 해명했다.

그는 "오송 역세권 개발을 위해 그동안 백방으로 노력했으나 현재까지 방안을 찾지 못했다"며 "기 지정된 도시개발구역은 특별한 방안이 없는 한 오는 12월 30일 자로 자동 해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이해해 달라"고 양해를 구했다.

다만 "장기적으로 오송 역세권 개발의 필요성과 당위성은 충분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역세권 개발 자체를 영원히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주민 합의 하에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안이 도출된다면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충북도는 지난 8월 7일부터 한 달간 64만9176㎡의 오송 역세권을 개발할 민간 사업자를 공모했으나 적격한 사업자를 찾지 못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