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지역담당부장

 충남도교육청이 최근 천안지역의 고교평준화 시행여부를 결정할 여론조사에 착수했다. 대상이 초등 6학년 학부모와 중 1 학생·학부모, 초·중·고 교직원 및 학교운영위원, 교육전문가, 고교 동문회 등 3만여명에 달할 정도로 광범위하다.
여론조사 결과, 찬성률이 65%를 넘기면 입법예고를 거쳐 2016년부터 고교평준화가 시행된다. 현재 중학교 1학생이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시점이다.
하지만 고교평준화 시행 결정까지는 갈 길이 멀게만 느껴진다. 충남교육청이 경기도 50%, 강원도 60% 등 타 지역에 비해 찬성률을 높게 책정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지역 명문고 출신 동문들을 주축으로 하는 반대세력의 의견도 만만찮다. 이를 반영하듯 고교평준화 실시 여부를 놓고 치열한 홍보전도 펼쳐지고 있다.
 찬성 쪽은 학교주변에 현수막을 게시하거나 유인물을 배포하는 등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또 여론조사가 임박했음을 알리며 문자와 SNS를 통해 평준화 찬성을 유도하는 분위기다.
반면, 반대 쪽은 학력 하향평준화, 우수인재 외부 유출 등 각종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학교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반대입장을 홍보하고 있다. 이들 주장처럼 고교평준화는 분명 장·단점이 있다.
평준화는 고교서열화, 입시지옥 탈출, 사교육비 감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특목고 등 우수인재 진로선택을 위한 각종 제도적장치가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자칫 우수인재의 외부 유출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
실제, 천안지역에서는 올해만도 성적 상위권 학생 120여명이 타 지역으로 유학을 떠났다. 학계 일부에서는 여론조사 결과에 상관없이 고교평준화는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 유효표를 넘기지 못하더라도 높은 찬성률이 나오면 내년 교육감선거에서 후보들이 이를 공약화할 공산이 크다는 분석이다. 고교평준화 시행이 독이 될지 득이 될지는 두고 볼 일이다.
이제는 중학교 1학년생과 학부모들의 판단이 몫으로 남았다. 흔히 교육을 두고 ‘백년지대계’라는 말을 많이 쓴다. 교육에 우리의 미래가 달려있기 때문이다. 천안의 미래를 결정 짓는 만큼 고교평준화 실시 여부도 신중하고 현명하게 결정해야 한다. 아울러 양쪽 모두 여론조사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드리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자세가 요구되고 있다. <천안/최재기>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