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국가융합기술발전기본계획 연내 마련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 정책의 주무 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가 인문·사회과학 연구개발(R&D) 분야에도 본격 투자한다.
미래부는 과학기술·ICT와 함께 인문사회과학을 융합기술의 범주에 포함하는 내용의 ‘2차 국가융합기술발전기본계획’을 연내 마련하고, 내년 1분기에 국가과학기술심의회를 거쳐 확정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이후 관계부처 및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구체적인 과제와 예산을 결정할 예정이다. 국가융합기술발전기본계획은 앞으로 5년간(2014∼2018년) 정책적으로 추진할 융합기술 발전 전략에 관한 계획이다.
1차 국가융합기술발전기본계획(2009∼2013년)에도 인문학 내용이 포함된 기초연구 과제가 일부 있었지만 인문학을 융합 흐름의 한 줄기로 보고 본격적인 연구 지원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재범 미래부 융합기술과장은 “기존에는 ‘기술에 감성을 더해 세련된 제품을 만드는’ 추세에 따라 인문학을 융합의 ‘수단’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었지만, 앞으로는 ‘인간은 왜 사는가?’ 등 인문학의 근본 목적을 추구하는 연구도 진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 발전에 따라 드러나는 윤리 문제를 진단하는 연구가 과제로 채택될 것으로 전망된다. 예를 들어 ‘인간복제 기술, 어디까지 진행할 수 있나’, ‘새 과학기술의 사회적 파급 효과는?’ 등을 연구할 수 있다.
이 과장은 “답이 없는 문제일 수도 있지만, 이제는 이런 논의를 신중하게 진행해야 할 때이며, 이미 늦었다는 시각도 있다”며 “긴 호흡으로 주요 이슈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찾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다양한 과학기술 간 융합을 촉진하기 위해서라도 인문학 연구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과학 연구분야가 점차 전문화·세분화되면서 융합의 접점을 찾기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융합과 협동이 중요시되는 시대의 바람직한 인간상을 연구하는 것은 인문학자들의 역할이기도 하다.
과학기술 R&D 예산이 인문학에 배정되는 것에 거부감이 나올 수도 있다. 이에 대해 미래부는 “일부 생명공학처럼 일방적인 반대에 부딪히는 과학기술도 많다”며 “이런 기술을 사회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래부는 매년 열리는 ‘미래융합기술 포럼’에서도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융합을 다양한 관점에서 폭넓게 논의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창조경제는 과학기술과 ICT의 융합, 과학기술과 기존 산업의 융합, 과학기술과 예술·패션·인문·사회과학의 융합 등 '전방위 융합'을 포함하는 개념”이라며 “융합 연구 생태계 조성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